실시간 뉴스



재난망 "LTE 자가망 중심, 상용망 보완방식"


31일 국가정책조정회의 거쳐 최종 확정

[정미하기자]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 '공공안전용(PS·Public Safety)-LTE' 방식을 통한 자가망 위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접속망은 자가망과 함께 통신사의 LTE 상용망을 활용하고 지하와 같은 음영지역은 이동기지국을 세워 해소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또한 재난망은 철도와 해상내비게이션(e내비게시션)을 포함한 통합공공망 방식으로 구축하고, 지하나 건물 내 음영지역에서의 통화권 확보를 위해 700㎒ 대역 20㎒의 주파수를 할당하는 방향으로 결정되는 수순을 밟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9일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한국통신학회와 한국방송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공개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TF(태스크포스)의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정부는 이번 연구반의 연구결과를 대부분 수용해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어서, 사실상 이날 발표된 내용들이 '재난망'의 골격을 이룬다.

지금까지 재난망 기술로 검토돼왔던 통신망은 테트라(TETRA), 와이브로(Wibro), 아이덴(iDEN)이 검토된 바 있다. 안전행정부가 검토했던 테트라와 와이브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결론이 나와 사실상 제외되면서 LTE 망으로 굳어졌다.

LTE가 재난망에 도입되면 경찰, 소방 등 구호·구조 기관이 음성 통신 이외에 영상전송,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은 LTE상용망을 연계해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 역시 기존 테트라 방식에서 LTE로 대체를 추진하고 있다.

연구반 소속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권동승 부장은 '차세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기술'이란 발제에서 "특정 기업의 독점적 솔루션 보다 다수 제조사가 제공할 수 있는 개방성, 상호연동성을 갖추고 있어 국내 산업 활성화에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반은 재난망 기술방식으로 LTE를 기반으로 한 자가망을 위주로 하되 상용망을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자가망은 정부가 새롭게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인데 비해 상용망은 통신사가 구축해놓은 기존 통신망을 활용하는 것이다.

역시 연구반 소속인 한국정보화진흥원 허정회 수석은 '차세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방식'이란 발제에서 "철도, 해상내비게이션과 같은 통신망과 통합 운용이 용이하며 통신사들이 PS LTE기술을 상용망에 적용하는데 소극적이기에 자가망이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망구축 비용에 있어 자가망과 상용망에 별 차이가 없다는 점도 자가망 위주로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미래부에 접수된 제안서에 따르면 자가망에 상용망을 보완적으로 사용할 경우 향후 10년간 필요한 예산은 2조2천억인데 비해 상용망을 사용할 경우 필요 예산은 1조9천억원이다.

허정회 수석은 "자가망을 구축하면 이용수요가 커질 때 상용망에 비해 경제적이며 독립망이기 때문에 정부가 콘트롤할 수 있다"며 "상용망은 초기구축 비용은 적지만 이용수요가 커지면 오히려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연구반은 LTE방식으로 싼 단가의 네트워크를 사용해 재난망을 구축할 경우 1조7천억원에서 2조1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반은 또한 재난망으로 700㎒ 대역 20㎒의 주파수 할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700㎒를 사용할 경우 지하나 건물 내 음영지역에서의 통화권 확보에도 용이하다는 것이 연구반의 설명이다. 또한 1.8GHz 대역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망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재난안전통신망과 철도망, 해상 내비게이션을 개별적으로 구축할 경우 필요한 주파수는 각각 20㎒, 10㎒, 10㎒ 총 40㎒가 소요되지만 이에 비해 통합망으로 구축할 경우 20㎒로 가능하다는 얘기다.

연구반 활동을 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이상윤 선임은 '차세대 재난안전 통신망 주파수 이용방안'이란 발제에서 "통합망 구축으로 절약된 20㎒의 주파수 자원은 타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며 "1.8㎓에 비해 망구축 비용은 3분의 1로 줄일 수 있으며 지하나 실내, 해상, 고속열차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통합망 구축 운영시 각 기관의 요구사항 반영, 예산 확보 등 역할을 분담할 수 이는 관계부처 간 협의체 구성·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래부는 오는 31일 열리는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재난망에 필요한 주파수와 통신방식을 최종 확정한다. 이후 안전행정부가 올해 하반기에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해 강원도 지역에서 시범망을 구축해 주파수에 대한 검증을 거친다. 2016년에는 도지역, 2017년에는 서울과 5대 광역시에 통합재난망을 구축해 재난망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 정보화전략국 강성주 국장은 "오늘 토론회에서의 비판을 반영해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재난망 기술방식을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난망 "LTE 자가망 중심, 상용망 보완방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