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체부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10월 31일까지 3개월간 진행

[이부연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직무대행 김희범 제1차관, 이하 문체부)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남민우, 이하 청년위) 및 동아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가 주관하는 '제2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오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3개월간 진행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대회는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도서, 관광, 체육, 정책홍보 7개 분야의 공공정보(이하 문화데이터)를 민간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공모는 '웹,앱 또는 제품 개발 사례' 등의 '제품 개발' 분야와,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과 같은 '아이디어' 분야 등, 총 2개 분야로 진행된다. 공모 범위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Web) 및 이동통신(App) 서비스 뿐 아니라 오프라인 서비스까지 포함한 모든 서비스이며, 문화데이터와 연계한 타 정보 융·복합 서비스도 공모할 수 있다.

문체부는 청년위, 앱센터, 벤처스퀘어, 아이비케이(IBK)기업은행,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등과 함께, 이 경진대회의 우수한 수상작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업 컨설팅, 사업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나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10월 31일까지 경진대회 사이트를 통해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분야별(제품 개발, 아이디어) 대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경진대회 사이트에서는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콘텐츠와 함께, 사용자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프로그램(Open API) 등을 개방해 응모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체부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