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용수 기술위원장 선임, 개편 방향은?


전권 부여하고 독립 강화 목소리, 기술위원 구성도 관건

[이성필기자] 2002 한일월드컵 당시 기술위원장이었던 이용수(55) 세종대 체육학과 교수가 다시 한 번 기술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이 위원장은 24일 황보관 전 기술위원장의 후임자로 결정됐다. 새로운 기술위원 선임과 기술위의 독립 문제, 신임 감독 선임 등 산적한 과제가 쌓여있는 상태에서 중책을 맡았다.

이 위원장의 선임으로 대표팀을 둘러싼 최대 현안인 대표팀 선임 문제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대표팀 감독은 신임 기술위원장과 기술위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시간을 두고 선임한다는 입장이다"라고 전했다.

축구협회는 지난 21일 회장단 회의에서 새 감독 선임에 대해 9월 두 차례 평가전 이후가 될 수 있다며 신중함을 보였다. 그러나 거스 히딩크를 영입했던 경험이 있는 이 위원장의 선임으로 9월 이전에 새 사령탑을 선임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무엇보다 대표팀 감독 선임에 거수기 역할을 해왔다고 비난 받아왔던 기술위원회의 정상화와 독립이 이뤄질지 관건이다. 평소 이 위원장은 기술위원회의 독립성을 부르짖어왔던 인물이다. 이 위원장에게 힘이 실리게 될 경우 기술위의 대대적인 개편이 예상된다.

회장단 회의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바 있다. 일부 기술위원들을 상근직으로 놓고 책임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성인대표팀은 물론 유소년까지 확실하게 책임지여 연구라는 그룹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것이다. 기술위원도 현직 K리그 감독, 대학 지도자, 전직 대표팀 코칭스태프 등 대표팀의 상황을 잘 이해하는 이들로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대표팀 감독 시절 기술파트의 강화를 일관되게 외쳤던 조광래 전 축구대표팀 감독은 "축구협회도 새롭게 바뀌려고 하는 시도인 것 같다. 새 기술위원장의 방향과 정책을 들어보고 맞다면 축구협회는 무조건 협조를 해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젊고 경험이 있는 선수 출신들도 기술위원에 합류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적어도 지도자들보다는 현장 경험과 이해가 좋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유럽 경험으로 세계 축구 흐름에 밝은 이영표같은 인물이 기술위원으로 필요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용수 기술위원장 선임, 개편 방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