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경환 부총리 "경제계, 투자·일자리 나서달라"


"어려운 경제 타개 필요…경제계와 소통 강화할 것"

[이혜경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계에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경제계도 "적극 협력하겠다"며 화답했다.

최 부총리는 22일 오전 서울 대한상의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경제5단체장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경제가 매우 어렵다"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재정·금융 등 거시경제정책을 과감하게 확장 운영하고, 가계소득과 일자리를 증대하는 한편,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뿐만 아니라 경제계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앞으로 기업인들과 정례적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부총리에게 당면한 애로를 제기할 수 있는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소통채널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한상의의 박용만 회장은 "새 경제팀 출범으로 과감한 경기진작대책 마련과 침체된 경제분위기의 반전을 기대한다"며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경제전반에 긍정마인드와 도전정신을 일깨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의 허창수 회장은 "내수 활성화와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 투자와 일자리가 늘어야 가계소득이 늘고 소비가 촉진되는 경제활성화의 선순환이 이뤄진다"며 "연초에 계획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규제개혁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무역협회의 한덕수 회장은 "민관의 경제살리기에 대한 역량 집중을 통해 가시적인 경기 회복세를 구현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투자활성화→기업성장→일자리창출'이라는 선순환 고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표명했다.

중기중앙회의 김기문 회장은 "내수활성화를 통한 소비심리 회복에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확장적 재정정책'의 과감한 운용을 통해 경기회복을 위해 힘써달라"고 말했다.

경총의 김영배 회장 직무대행은 "한꺼번에 쏟아지는 노동이슈로 인해 상당수 기업들이 경쟁력 약화와 생존을 걱정하고 있다"며 "정부가 기업 여건을 고려해 통상임금, 정년연장 문제 등이 연착륙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달라"고 청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내수 활성화, 민생안정, 경제혁신을 근간으로 하는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 기업환경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정부와 경제계간 소통 채널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계획된 투자와 고용을 적극 추진하는 등 정부의 내수활성화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경환 부총리 "경제계, 투자·일자리 나서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