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전자책 담합' 백기 들었다


4억5천만 달러 배상 합의…연방법원 승인 땐 최종 확정

[김익현기자] 5대 주요 출판사와 짜고 전자책 가격을 담합했다는 혐의를 받아 온 애플이 4억5천만 달러 배상금을 물기로 했다.

애플은 뉴욕 주를 비롯한 미국 33개 주와 전자책 담합 문제를 매듭짓는 조건으로 4억5천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했다고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16일(현지 시간) 일제히 보도했다.

애플의 배상금 중 4억 달러는 집단 소송을 제기한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며 나머지 5천만 달러는 변호사 수임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에 애플이 지급한 배상금 4억5천만 달러는 33개주 요구액이었던 8억4천만 달러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앞서 맨해튼 연방법원은 지난 해 7월 애플의 가격 담합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했다. 애플 측은 배상금 확정을 위한 재판을 앞두고 서둘러 합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합의가 최종 확정되기 위해선 연방법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5대 출판사는 일찌감치 혐의 인정

이번 소송은 지난 2012년 미국 법무부가 애플을 제소하면서 시작됐다. 법무부는 애플이 하퍼콜린스를 비롯한 미국 5대 출판사와 담합해서 전자책 가격을 올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후 33개주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을 제기하면서 상황이 커지게 됐다.

이번 사건을 조사한 미국 법무부는 애플이 아마존 때문에 가격 담합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아마존은 대부분의 전자책 신간들을 9.99달러에 판매하면서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었다. 현재 아마존은 전자책 시장의 6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애플과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출판사 중 사이먼&셧스터, 하퍼콜린스, 아세트 북 그룹 등은 법무부가 제소하자 마자 곧바로 정부와 합의를 했다. 펭귄, 맥밀란 등 다른 두 곳도 법무부가 제소한 다음 달 합의했다.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아마존, 반스앤노블 등 출판계의 거물들이 대거 증인으로 출두했다. 또 지난 2011년 사망한 스티브 잡스 전 CEO가 출판업계 관계자들과 주고 받은 이메일도 증거자료로 채택됐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전자책 담합' 백기 들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