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커피믹스로 당류·카페인 과다섭취 우려"


당류 함량, 제품 50% 수준 차지…카페인 함량은 제품 간 2배 차이나

[장유미기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커피믹스 제품들의 카페인 함량이 제품 간 최대 약 2배 가량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당류 함량이 제품의 5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우리 국민의 당류와 카페인 과다 섭취가 우려되고 있다.

9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커피믹스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카페인·당류· 지방 함량·관능검사·원재료 등의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 국민에게 커피는 일상생활에서 뗄 수 없는 대중적 음료로, 2012년 기준으로 국민 1인당 하루 1잔 이상을 소비하고 있다. 특히 시중 유통되는 커피믹스 제품은 100여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지만 이들 제품의 품질을 평가한 사례는 없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류 함량은 1회 제공량(1봉지, 약 12g)당 4.9∼7.0g(평균 5.7g)으로 한 봉지당 당류가 50% 수준으로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을 하루 2잔만 마셔도 WHO 1일 섭취권고량(50g)의 약 30% 수준을 섭취하게 된다.

1회 제공량당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7.0g을 함유하고 있는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동서식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가장 낮은 제품은 4.9g을 함유한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이마트)'로, 제품별 당류 함량은 약 1.4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카페인 함량은 1회 제공량당 40.9∼77.2mg(평균 52.2mg)으로, 카페인 함량이 높은 제품을 하루 2잔만 마셔도 우리나라 1일 최대 섭취권고량(400mg)의 약 40%를 섭취하게 된다.

1회 제공량당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77.2mg을 함유한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이마트)'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40.9mg이 들어간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동서식품)'로, 제품별 카페인 함량은 약 2배 정도 차이가 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커피류는 당류와 카페인 섭취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가공식품이므로 과다한 당류와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당류와 카페인 과다섭취는 성인병 발생 위험을 높이고, 메스꺼움, 위산과다 등을 일으키므로 커피믹스의 마시는 잔 수나 설탕 양 등의 조절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이번 조사대상 12개 제품 중 5개 제품만이 소비자 정보 제공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영양성분의 함량 정보를 제품에 제공하고 있으나, 이 중에서도 일부 제품은 제공되는 정보가 정확치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홈플러스의 '좋은상품 모카골드 커피믹스'는 당류 함량이 표시치의 120%를 초과(표시치의 177%)하는 것으로 나타나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홈플러스에 해당 제품에 대한 자율 시정 조치를 권고했다"며 "홈플러스도 당류함량 표시가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해당제품의 재고 상품에 대해 영양성분표 스티커 수정 작업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이어 "커피믹스에 당류와 카페인 함량 등에 대한 표시가 없어 소비자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다"며 "제품에 카페인 함량과 당류 등의 영양성분 함량 표시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커피믹스로 당류·카페인 과다섭취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