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콘진 청년창의 지원 사업 성과 보인다


총 40개 프로젝트 유통 계약 맺어, 11개 협상 중

[이부연기자]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 이하 한콘진)은 '2013 콘텐츠 청년 창의인력 양성 지원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총 40개 프로젝트들이 유통 계약을 맺었다고 7일 발표했다.

콘텐츠 청년 창의인력 양성 지원 사업은 젊고 역량 있는 콘텐츠 창작자들의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창작자의 실전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한콘진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다.

한콘진은 지난 해 중구문화재단 충무아트홀, 대원씨아이 등 8개의 장르별 프로젝트 주관기관들을 선정해 총 43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들은 젊은 창작자들과 8개의 전문기관, 18명의 전담 프로듀서와의 협업·멘토링을 통해 1여년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완성작을 만들어냈다.

한콘진에 따르면 이들 총 40개의 프로젝트들이 영화화, 공중파 방영 등을 제작기획사 또는 유통배급사와 계약 체결됐고 11건은 현재 계약 협상 중에 있다. 또한 7개의 프로젝트가 국내외 영화제 등의 마켓에 출품됐다.

총 8개의 지원사업 분야 중 가장 많은 성과를 올린 분야는 최근 주가를 올리고 있는 웹툰과 만화 프로젝트들이다. 웹툰은 총 7개 프로젝트가 성과를 올린 가운데 '끼전(정지완 창작자)', '델리델리 커피이야기(류성곤 창작자)' 등이 지난 2월부터 구글플레이와 티스토어, 네이트 만화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연재 중이다. 또한 틴틴코믹스를 통해 출간 됐던 '귀신 잡는 썰렁 삼촌(표영필 창작자)' 등 7개 만화작품은 어린이문화진흥회가 선정하는 '좋은 어린이책'에 선정됐고 현재 과학, 논술잡지 등에 추가 연재를 계획하고 있다.

영화 부문은 슈퍼주니어 최시원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영화 '벙커(이강현 창작자)'와 '마리오네트(조승연 창작자)'는 각 상상필름, 미인픽쳐스와 장편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마리오네트'는 해외 배급업체인 '센트럴파크'와 단편배급 계약을 완료하며 글로벌 콘텐츠로써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밖에 올 하반기 개봉을 앞둔 인벤트스톤의 옴니버스 영화 '레디액션 청춘'은 슈퍼주니어 동해, 포미닛 남지현 등이 출연해 벌써부터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분야 전 작품은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과 MBC에 방영이 확정된 가운데 편성협의 중에 있으며, 뮤지컬 분야는 '에어포트 베이비(전수양 창작자)'와 '난쟁이들(이지현 창작자)'이 지난 3월 충무아트홀 쇼케이스 이후 작품성을 인정받아 전문 뮤지컬 제작사와 장기공연 계약을 진행 중이다.

게임 분야에서는 '삼국골프열전'으로 1억 이상의 기술보증기금을 받아 화제를 모았던 김동현 창작자가 지난 10월 모바일 게임 개발사인 '아울소프트'를 대구에 설립해 4종의 차기작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박경자 콘텐츠코리아 랩 본부장은 "지난 5월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에서 진행된 성과발표회 이후 개별 프로젝트들이 손에 잡히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며 "8개 주관기관도 창작자들에게 컨설팅, 유통사 연계 지원을 지속하고 있어 계속적인 성과 도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콘진 청년창의 지원 사업 성과 보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