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세월호' 선장 겨냥 "살인과도 같은 행위"


"승객 버리고 먼저 탈출,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

[윤미숙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탑승객들을 버리고 먼저 탈출한 선장과 일부 승무원들의 행태에 대해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용납될 수 없는 살인과도 같은 행태"라고 강력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건 발생 직후 선장은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의 승객 탈출 지시를 즉시 따르지 않았고, 승객들에겐 제자리를 지키라고 하면서 자기들은 승객을 버리고 먼저 탈출했다. 이는 법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기본적인 운항 관리 규정도 지키지 않아 위험을 자초했다"며 "사고 발생 지점이 우리나라에서 물살 속도가 두 번째로 빠른 곳인데 이런 위험한 지역을 통과하면서 선장은 조타실을 비웠고 입사 초년생인 3등 항해사에게 조타를 맡겨 놓았다는 것은 비난 받아 마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선내 비상훈련을 10일에 한 번씩 실시하도록 돼 있는데 이번에 보면 과연 훈련을 한 적이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세월호 선장과 승무원들이 평소 훈련을 했는지, 이런 기본적인 규정 조차 지켜지지 않았는데도 회사와 감독기관에서는 무얼 하고 있었는지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에는 "이번 사고에 대해 엄정히 수사를 진행해서 국민들이 의혹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 철저히 신속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특히 세월호 선박 수입부터 면허 획득, 시설 개조, 안전 점검과 운항 허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진행 과정을 철저히 점검해 단계별 문제점과 책임 소재를 명확히 밝혀내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법과 규정을 어기고 매뉴얼을 무시해서 사고 원인을 제공한 사람들과 침몰 과정에서 해야 할 의무를 위반한 사람들, 책임을 방기했거나 불법을 묵인한 사람들, 단계별로 책임 있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현장에 내려가 실종자 가족들을 만났더니 공무원들에 대한 불신이 너무나 컸다"며 "국민들이 공무원을 불신하고 책임행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다면 그 책무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고 그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 자리 보전을 위해 눈치만 보는 공무원들은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의 위기대응시스템과 초동 대처도 미흡했다고 비판하며 "이번에 보니 위기 시 현장과 부처 간 협업과 통일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관련 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지금 SNS와 인터넷을 통해 온갖 유언비어와 루머가 많다. 이는 사회적 혼란을 야기시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진원지를 끝까지 추적해 그들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희생자·실종자 가족에 위로의 뜻을, 수색 작업에 임하고 있는 군·경·민간 구조대원들에게는 격려 메시지를 전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세월호' 선장 겨냥 "살인과도 같은 행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