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도서관끼리 '전자책 공유' 출판계 논란


문체부, 의견 수렴해 가이드라인 제정 나서

[강현주기자] 같은 시, 도 소속 도서관끼리 시민 이용 목적의 전자책을 공유하는 것에 대해 출판계와 도서관 측의 이견이 생기면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양측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정부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6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전자 도서관 활성화와 원활한 전자책 산업 육성을 위해 양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가이드라인을 서둘러 제정하기로 했다.

현재 다수의 도서관들은 '대표도서관' 또는 '회원 통합' 방식을 통해 소속 시, 도의 대표 도서관이 구입한 전자책을 공유, 시민들에게 대출,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 대표도서관이 보유한 전자책은 서울시 교육청 소속 모든 도서관들이 공유, 이들 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한 모든 시민들이 이 전자책들을 이용하는 방식이 예다.

경기도 대표도서관 역시 경기도 소속 도서관들에게 전자책을 공유해 해당 도서관 모든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기타 지역 도서관들도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대표도서관'이나 '회원 통합' 방식을 도입하려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시민 원해" vs "업계 손해 전자도서관 활성화 저해"

전자책 공유를 두고 전자책 업계와 도서관은 의견 충돌을 빚고 있다.

"시민들의 요구에 부합해야 된다"는 게 도서관 측 입장이다. 반면 "전자책 공유로 인해 콘텐츠 공급자인 출판계가 손해를 감당해야 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전자도서관 활성화를 저해하게 될 것"이라는 게 출판업계 측 주장이다.

현재 도서관들이 전자책 사업자들로부터 콘텐츠를 구입할 경우 이와 관련된 정부 지침이나 제도는 없는 상태. 양측이 자체적으로 맺은 계약에 따라 모든 절차가 진행된다.

각 도서관에 따라 계약 내용이 다르지만 대체로 하나의 콘텐츠 당 5개 가량의 '카피'를 구입해 5명이 동시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일반적이다. 도서관이 전자책 업체에 지불하는 금액도 '카피' 수에 따라 책정된다. 이는 종이책 구입과 유사한 방식이다.

도서관 관계자들은 전자도서관이 대표도서관제나 회원통합제로 운영된다 해도 이 '카피'의 수를 늘린다면 전자책 업체의 손해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반면 전자책 업체 관계자들은 대표도서관에서 카피를 늘리는 것 보다 각각의 도서관들이 콘텐츠를 구입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대표 도서관 제도가 불가피한 것이라면 과금 방식을 조정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얘기다.

전자책 업계 일각에서는 도서관 측에서 전자책 한 카피 구입시 비용을 한번 지불하는 것으로 과금이 끝나는 방식을 이용자들의 이용 건수당 과금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독자들의 책 이용 행태가 전자책과 종이책이 다르듯 도서관의 콘텐츠 구매 행태도 이에 맞는 방식이 돼야 한다는 게 전자책 업체들의 목소리다.

문체부 출판인쇄산업과 관계자는 "전자 도서관 운영 방식에 대한 도서관 측과 출판계의 이견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기됐고 오늘 토론회를 기점으로 의견을 수렴해 나갈 것"이라며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도서관의 전자책 구매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게 목표며 이를 통해 전자 도서관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는 이날 김장실 의원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국회의원 회관에서 '전자출판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전자책 업계 관계자, 도서관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경청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자인 이지연 연세대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전자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선 좋은 콘텐츠가 충분히 확보돼야 하며 재정지원, 정책 지원으로 콘텐츠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도서관끼리 '전자책 공유' 출판계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