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내년부터 '기술은행' 도입


삼성전자·현대기아차·SK하이닉스·LG전자 등과 기술나눔 협약

[정기수기자] 내년부터 대기업 등이 보유한 잠재력이 있는 기술을 등재·중개해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는 '기술은행' 제도가 도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기술은행 도입을 위한 기술나눔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과제인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5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산업부 김재홍 제1차관을 비롯해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SK하이닉스, LG전자, LS산전, 한전 등 6개 주요 대기업과 루멘스, 한글과 컴퓨터, 캠시스 등 3개 중견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으며 잠재력이 있는 기술을 기술은행에 적극 제공하겠다는 기술나눔 협약을 체결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이미 그린폴리머, 디에치엠 등 중소기업 13개사와 동진쎄미켐 등 중견기업 2개사 등 총 15개사에 총 43건의 기술 무상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30일 관련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 각 부처 사업화 지원 기관들도 협력을 강화해 사업화 애로 발굴, 공동기술설명회 개최, 투자상담회 등 종합적인 사업화 지원 서비스를 기업에게 제공키로 했다.

내년 설립할 예정인 기술은행은 지난 2월 발표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과제로 오는 2015년까지 대기업 등이 보유중인 잠재력 있는 기술을 온라인 풀(pool)로 구축한 뒤 TP, 창업진흥원,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오프라인 조직을 활용해 중소·벤처기업 등 수요기업에게 이전하고 후속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을 연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대기업 등이 우수한 기술을 공급하고, 중소·벤처기업들은 이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된 제5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계획에는 민간·공공 R&D(연구개발) 성과물이 기업에 원활히 확산될 수 있도록 ▲기술거래시장 활성화 ▲기술이전·사업화 관련 기관의 역량 제고 ▲사업화 자금 지원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세부 지원방안이 담겼다.

우선 올 하반기까지 기술이전사업화정보망(NTB)를 수요자 중심형으로 개편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필요한 기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기술 DB의 양과 질을 높이고, 기술정보 기반의 신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신성장동력펀드 회수금, 민간자금 출자 등을 통해 총 1조5천억원 규모의 재원을 확보해 초기사업화·성장기 기업 등을 지원하는 '산업기술금융 펀드 로드맵'을 올 상반기까지 마련한다.

아울러 올해 사업화 지원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연간 1천억∼1천500억원 규모의 '산업기술 진흥 및 사업화 촉진 기금' 신설을 추진하고, 중개수수료와 기술료 등 기술거래시장을 제약하는 제도들도 개선할 계획이다.

이밖에 공공연구기관의 사업화 기술개발 및 이전 노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술이전·사업화 지수를 도입해 우수기관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김재홍 차관은 대·중견기업 CEO 및 사업화지원기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기술은행을 통해 대기업 등의 잠재력이 있는 기술들이 사업화로 이어진다면 중소·벤처기업들에게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기술은행 구축, 펀드로드맵 수립 등을 포함한 '제5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계획'이 차질 없이 실행돼 국가 신산업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발표한 제5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계획은 이달 중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 상정해 정부 정책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열린 '기술사업화 협의체' 발족식에는 중소·벤처기업 등을 포함해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 협의체는 각 부처별 사업화지원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기업에 대한 기술이전과 사업화 통합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내년부터 '기술은행'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