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명화, 피리 독주회 '법고창신-서용석 남도 음악편' 개최


[박재덕기자] 피리 연주가 최명화가 시리즈 음악회 '법고창신(法古創新)'을 개최한다.

최명화는 오는 15일 오후 7시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피리 독주회 '법고창신'을 연다.

'법고창신'이란 연암 박지원 선생의 말로, 옛것에 토대를 두되 그것을 변화 시킬 줄 알고, 새 것을 만들어가되 근본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최명화는 전통 음악의 백미인 산조를 중심으로 각 유파 명인들의 음악을 탐구하는 시리즈 음악회를 준비했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대금 명인 고(故) 서용석이다. 최명화는 '서용석제 한세현류 피리 긴 산조'를 시작으로 서용석 구성의 '남도굿거리'와 '성주풀이', '자진 굿거리'를 연주한다. 또한 '피리 아쟁 병주', '태평소와 관현악'도 들려준다.

'법고창신'을 위해 최고의 연주자들이 함께한다. 국립국악원 민속 연주단원 김영길이 아쟁을 연주하고, KBS국악관현악단 김기철 악장이 장구를 친다. KBS 국악관현악단 김혜진이 타악을 더한다.

최명화는 "전통 음악의 백미인 산조를 중심으로 하는 시리즈 음악회 첫 번째 마당으로 서용석 선생님 음악을 한 호흡 한 호흡 피리에 정성을 담아 보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KBS 국악 관현악단 피리 부수석인 최명화는 1997년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를 졸업한 최명화는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제46호 무형문화재 대취타 및 피리정악 이수자로 이화여자대학교와 추계예술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 국악교육학회 이사로도 재직 중이다.

조이뉴스24 박재덕기자 avalo@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명화, 피리 독주회 '법고창신-서용석 남도 음악편'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