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윈도 XP 지원 종료를 둘러싼 궁금증 10가지


윈도XP 관련 오해와 진실은?

[김국배기자] 윈도 XP 지원 종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D-데이'를 앞두고 기업과 소비자들의 말과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가 2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윈도 XP 지원 종료에 대한 질문 열 가지를 꼽아 답했다.

Q1.왜 갑자기 윈도 XP 지원을 종료하나

제품 수명주기 정책에 따른 것이다. MS는 지난 2002년부터 소비자들이 사용 중인 제품의 서비스 지원 가능 시기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당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제품주기는 크게 일반지원과 연장지원 두 단계로 나눠지며 각각 기본 5년씩 총 10년의 기간에 해당한다. 윈도 XP의 경우 2001년 10월 25일 최초로 발표됐고 10년의 기술지원주기를 맞춘다면 2011년에 지원을 중단해야 했다.

그러나 윈도 XP의 사용률이 너무 높아 바로 중단할 경우 보안위협이 너무 클 것이라 판단, 2년 연장한 것이다.

Q2.서비스 종료 후 윈도 XP 더 이상 사용 못하나

그렇진 않다. 기존 윈도 XP 사용자라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핫픽스, 보안 업데이트, 기술 지원 등 윈도 XP에 대한 서비스 지원은 더 이상 받을 수 없다.

기술 자료(KB), 온라인 제품 정보, 온라인 지원 웹 캐스트 같은 온라인 정보를 활용하는 온라인 셀프지원 서비스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

Q3-종료 후 지금까지 나온 보안업데이트, 핫픽스 계속 다운로드 되나

그렇다. 기존에 제공하던 윈도 XP용 보안 업데이트와 일반 핫픽스는 윈도 업데이트와 다운로드 등을 통해 계속해서 설치할 수 있다. 4월8일 이후 신규 취약점이나 핫픽스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는다.

Q4.2015년 7월까지 윈도 XP 보안 서비스를 지원한다?

아니다. 백신 서비스에 대한 부분이 언론에 잘못 보도된 것이다. 윈도 XP에 대한 모든 서비스는 4월 8일 종료된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윈도 XP 무료 백신인 'Microsoft Security Essential(MSE)'와 기업 사용자에 대한 'System Center Endpoint Protection(SCEP)', 'Forefront Client Security(FCS)', 'Forefront Endpoint Protection(FEP)'에 대한 서비스를 2015년 7월 15일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미처 업그레이드하지 못한 사용자들을 위해 1년 간 더 유지하는 정책이다.

Q5.중국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윈도 XP 지원을 연장한다?

아니다. 오보에 의한 부분으로 전세계 동일하게 윈도 XP에 대한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다.

Q6.윈도 XP용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계속 지원 받을 수 있나

아니다. IE는 단독 제품이 아니라 운영체제(OS)에 포함되는 것으로 OS의 지원주기를 따른다. 따라서 윈도 XP용 IE 6· 7·8에 대한 지원은 오는 4월 8일 똑같이 종료된다. 윈도 비스타용 IE 7·8은 별도이며 이 경우 윈도 비스타의 지원 종료 주기를 그대로 따른다.

각 제품별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http://support.microsoft.com/lifecycle)에서 확인할 수 있다.

Q7.윈도7의 윈도 XP 모드는 계속 지원되나

윈도 XP 모드는 윈도 7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메이트 버전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윈도 XP용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가상화 모드다. 윈도 XP 모드는 윈도 8에서 지원되지 않으며 역시 동일하게 종료된다.

Q8. 윈도 XP 업그레이드 후 기존 응용프로그램 사용할 수 있나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피스 ▲한컴오피스 아래아한글 ▲개발도구 ▲전사적자원관리(ERP)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호환성을 확인해봤다.

MS가 개발한 오피스의 경우 '오피스 XP' 이후의 제품들은 윈도 7 이상과 호환이 됐고 '오피스 2007'은 윈도8, 8.1까지 모두 호환됐다. 오래 전 발표한 '비주얼스튜디오 6.0'가 제한적으로 호환될 뿐 개발도구 역시 대부분 호환이 가능했다.

타사 제품인 한글과컴퓨터의 경우 '한글 2005'부터는 윈도 비스타와 윈도 7에서 사용이 가능했고 '한글 2007'부터는 윈도7, 8.1과 모두 호환이 됐다. ERP 솔루션의 경우 더존네오플러스는 윈도7, 8 호환성을 보장할 수 없었으나 나머지 제품인 '아이플러스', '아이큐브', '네오플러스' 등은 최신 버전과 호환됐다. SAP의 경우 GUI4는 윈도7과 호환된다.

Q9-IE 호환성 문제로 윈도 XP를 업그레이드 할 수 없나

윈도 7와 윈도 8.1에 탑재된 IE 11에 대해서는 주요 톱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호환성 작업을 이미 마쳤다. 추가로 호환성 작업이 필요한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이트도 순차적으로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어 점차 사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10.윈도 XP에 안티 멀웨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100% 안전한가

백신은 말그대로 바이러스가 동작한 뒤에 그 바이러스를 갖고 시그니처를 업데이트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아닌 사후 대응일 수밖에 없다.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윈도 XP 지원 종료를 둘러싼 궁금증 10가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