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 버릇 남 못준다?"…영업정지 앞둔 주말 또 보조금 난무


온라인·오프라인 판매점서 40만~80만원 보조금 살포

[허준기자] 오는 13일 이동통신3사의 순차적 45일 영업정지 제재가 시작되는 가운데 지난 주말 또다시 휴대폰 시장에 과잉 보조금이 뿌려졌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이통3사 CEO들에게 직접 보조금 시장 안정화를 위해 나서줄 것을 당부했지만 효과는 없었다.

지난 주말, 온라인 휴대폰 판매점과 오프라인 휴대폰 판매점을 중심으로 보조금 상한인 27만원보다 많은 보조금이 대거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판매점에는 최대 80만원 이상의 보조금이 투입됐고 오프라인 판매점에는 40만~60만원 가량의 보조금이 뿌려졌다.

온라인 판매점에서는 옵티머스G프로 기종에 80만원 가량의 보조금이 투입됐고 베가 LTE-A, 베가 아이언 등의 기종에도 60만원 이상의 보조금이 지급됐다.

오프라인 판매점에서도 과잉 보조금 지급은 기승을 부렸다. 서울 성동구 한 오프라인 판매점에서는 G2, 옵티머스G프로 등에 40만~50만원 수준의 보조금이 지급됐다. 특히 가장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노트3 네오에도 40만원이 넘는 보조금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오프라인 판매점 직원은 "주말부터 SK텔레콤이 보조금을 대거 투입했다. KT나 LG유플러스는 보조금이 거의 없으니 SK텔레콤으로 번호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권하며 "영업정지 전에 마지막 보조금일 가능성이 높으니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권유하기도 했다.

일부 판매점에서는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KT를 겨냥한 영업을 하기도 했다. KT 고객이 LG유플러스나 SK텔레콤으로 옮길때는 보조금이 더 많이 지급된다며 번호이동을 유도하는 모습도 심심찮게 포착됐다.

업계는 영업정지에 돌입하면 더 이상의 보조금 투입이 어려워지는 만큼 영업정지 전에 보조금을 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부가 영업정지 기간에도 보조금을 투입하면 CEO 형사처벌도 검토하겠다며 강경 대응에 나선만큼 영업정지 직전에 가입자를 한명이라도 더 모으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말 보조금 사태는 통신사가 직접 온라인 판매점에 보조금 정책을 제시하는 등 불편법 영업에 나섰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다시는 이통시장에서의 눈속임식 과다 보조금이 자리잡을 수 없도록 방통위가 주도사업자 추가 영업정지 등 엄벌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 버릇 남 못준다?"…영업정지 앞둔 주말 또 보조금 난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