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상직 장관 "산업·부처간 협업으로 로봇 신시장 창출"


중소·중견 로봇기업 간담회…"로봇산업은 창조경제 구현 적임자"

[정기수기자]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일 "앞으로 기업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들은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산업간의 융합과 부처간 협력을 통해 중소·중견기업들이 주역이 되는 새로운 로봇시장을 창출하는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부천산업진흥재단 내 한울로보틱스 등 공장에서 열린 '중소·중견 로봇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창조경제는 창의와 산업간 융합을 통해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고, IT·SW·지식과 제조업간 융합으로 주력제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로봇산업이 창조경제를 구현할 적임자"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덕영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과 김경원 전자부품연구원장, 전유태 한국로봇산업협회 부회장 등을 비롯해 제조용·서비스용 로봇기업과 로봇 부품기업 대표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현장에서 기업들의 실질적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로봇시장 수요 창출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개별 기업의 애로사항 뿐만 아니라, 정부의 로봇산업 정책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들을 개진했다.

제조용 로봇기업들은 최근 자율안전확인 신고 제도 시행에 따른 사전준비 부족으로 영세 기업들이 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자율안전확인 신고 제도는 제조·수입자가 해당기계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자율안전기준에 맞게 설계·제작됐는지 여부를 스스로 확인해 신고하는 제도로 지난달 1일부터 시행됐다.

서비스용 로봇기업들은 로봇 시범보급사업 등 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사업들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하고, 현재 공모 중인 아이디어 발굴형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밝혔다.

현재 로봇 시범보급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울로보틱스는 특전사에 폭발물처리로봇 훈련장을 구축하고,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어 향후 국방 조달시장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봇 부품기업들은 또 로봇 부문에 특화된 전용부품 개발을 지원하고, 기업들이 만든 로봇 부품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시범보급사업으로 추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 장관은 "우리나라가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2003년 2천억원에 못 미치던 로봇시장을 2011년 2조1천5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킨 것은 중소·중견기업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평가하면서, "로봇산업이 내수 시장에 머물지 않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산업으로도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정책에 대한 기업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우선 산업용 로봇 자율안전확인 신고제도에 대한 업계 애로사항은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기술지도·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소키로 했다.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상용화 R&D 투자와 신뢰성 향상 등의 사업을 늘리고, 국내 로봇부품을 상용화 로봇제품에 적용하는 시범보급사업을 올해 신규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부처주도형 로봇 시범보급사업을 활성화해 기술력 있는 중소·중견기업들이 공공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공공분야 로봇 활용을 위한 제도 개선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상직 장관 "산업·부처간 협업으로 로봇 신시장 창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