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BI와 BA '무엇이 다를까'


솔루션 기업들, 각기 다른 분석법으로 데이터 활용 강조

[김관용기자] 빅데이터(Big Data) 솔루션 기업들이 방대한 데이터의 저장과 처리 기술을 넘어 분석(Analytic)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빅데이터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치 창출이 화두가 되면서 솔루션 기업들도 데이터 활용을 위한 분석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IBM, 오라클, EMC, SAP, 테라데이타, SAS 등 대표적 빅데이터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 활용법을 제시하며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기반 분석과 비즈니스애널리틱스(BA)에 집중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IDC 또한 데이터 분석 시장을 BI 중심의 엔드유저 쿼리 리포팅 및 분석 툴(End-User Query, Reporting and Analysis)과 BA 중심의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DW 업계, BI 기반 빅데이터 분석 강조

IBM, 오라클, EMC 등 데이터웨어하우스(DW) 기업들 대부분은 BI로 빅데이터에 분석하는 접근법을 강조하고 있다.

BI는 기업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돕는 데이터 솔루션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해 분석된 정보를 이해하기 쉽고 보기 좋은 보고서 형태로 가공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 추출과 변형(ETT), 온라인 분석처리(OLAP), 보고서 작성을 위한 리포팅, 데이터간의 숨겨진 연관성을 찾아주는 데이터 마이닝 등이 대표적인 기능이다.

일보, 주보, 월보 등의 표준화된 보고서와 특별한 목적을 위해 추출하는 애드혹(ad-hoc) 기능, 데이터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올랩 큐브(Online Analytical Processing Cube) 등이 BI 영역에 해당된다.

현재까지 출시된 B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들은 인메모리 관계형데이터베이스(RDBMS)와 DB 어플라이언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오라클 엑사데이터와 IBM 퓨어데이타, EMC 그린플럼, 테라데이타 DW, SAP 하나(HANA) DB 등이 주요 제품군으로 꼽히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트렌드, BI→BA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보다 진일보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이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A)다. 고급분석 범주에 있는 BA는 기본적으로 BI를 포함하면서도 미래 예측 기능과 통계분석, 확률 분석 등을 포함해 최적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BA는 고객의 행태를 분석해 예측하고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고객의 구매확률과 이탈률, 적정 물품 재고량 산출 등이 BA를 통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BA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SAS가 선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SAS는 한국IDC의 지난 2011년 국내 고급 분석 소프트웨어 시장 조사에서 35.2%의 시장점유율 기록하며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최근에는 DW 기업들도 BI에서 BA 기반 빅데이터 분석으로 솔루션을 고도화시키는 추세다. 테라데이타가 DW에 애스터와 오픈소스 아파치 하둡 등을 결합한 통합 데이터 아키텍처를 선보인 것이 대표적이다.

SAS코리아 컨설팅 서비스 부문 이진권 상무는 "빅데이터 분석은 기존 SQL 기반 RDBMS를 활용한 BI 개념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최적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BA로 그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면서 "DW로 시작한 벤더들이 강조하는 빅데이터 분석은 속도만을 강조한 BI 수준으로 SAS의 BA 접근법이 진정한 빅데이터 분석"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SAS는 BA기반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까지 출시한했다.최근 버전인 6.1 제품의 경우 BI의 시각화 기술과 인메모리 분석 기술이 결합돼 있는게 특징이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BI와 BA '무엇이 다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