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LTE '세계 최고', 3G는 '수준 미달'


방통위, 음성·무선인터넷·초고속인터넷 통신품질평가 결과 발표

[강은성기자] 국내 통신3사의 4세대 이동통신서비스 LTE가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 대다수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3G(WCDMA)의 데이터 서비스 품질은 국제 기준보다 미흡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2년도 통신서비스 품질 평가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 평가는 정부가 통신 품질을 직접 측정해 이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됐다. 특히 평가를 통해 3사간 경쟁을 촉발시켜 설비 투자를 유도하고 품질 개선을 이뤄 이용자에게 양질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

평가결과 LTE 품질은 통신3사가 나란히 최고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에서 LTE 서비스를 처음으로 평가 대상에 포함시켰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는 95% 수준의 통화성공률이나 무선인터넷 접속 성공률을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이용자들은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통화품질이나 무선인터넷 수준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방통위는 이보다 높은 97.5% 이상의 품질 수준을 등급 기준으로 마련해 이를 달성할 경우 S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통신3사의 LTE는 음성통화와 데이터 서비스 모두 97.5% 이상의 접속 성공률을 보이면서 S등급을 받았다.

방통위 박철순 이용자보호과장은 "이는 같은 방식으로 평가한 세계 6개 도시(평균 B등급)와 비교해도 매우 높은 수준"이라면서 "우리나라는 농어촌까지 모두 포함한 품질 평가였고, 비교 대상이 된 6대 도시는 세계적인 대도시인 만큼, LTE에 관한 한 국내 통신3사가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강조했다.

◆3G는 여전히 국제수준 2초에 미달…KT가 더 느려

가입자가 1천700만명 정도인 LTE의 품질은 세계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가입자가 이보다 많은 3G 네트워크의 품질은 오히려 국제 수준보다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G 무선인터넷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방문자수 기준 상위 20개 사이트에 대한 웹서핑 시간을 측정한 결과, 국제 접속기준인 2초에 못미치는 수준이었다.

KT의 3G 데이터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데는 평균 3.1초가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이보다 다소 나은 2.4초가 걸렸다. LG유플러스의 3G 품질은 아예 이번 조사에서 제외됐다.

평가지역 중 품질 미흡지역도 나타났다. KT는 품질 미흡지역이 4곳에 달했다. 이 회사는 오는 3월가지 해당 지역에 대한 품질 보완을 완료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밖에 방통위는 와이브로 및 와이파이, 초고속인터넷에 대한 품질평가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와이브로 품질은 KT가 S등급, SK텔레콤이 A등급을 받았고, 평가지역 중 15곳이 품질 미흡지역으로 나타났다.

와이파이의 경우 SK텔레콤이 S등급,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A등급을 받았다. 이 역시 평가지역 중 32곳(LG유플러스 17, KT 9, K텔레콤 6)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 권고조치를 받은 상황이다.

초고속인터넷 품질은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가 각각 S등급, 티브로드-CJ헬로비전-씨앤앰은 A등급으로 평가됐다.

방통위 박철순 과장은 "이번 2012년 품질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품질미흡지역에 대해서 이른 시일 안에 개선토록 조치했으며 조치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올해 품질평가시 해당지역을 측정지역에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올해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기존 평가항목 외에도 현재 시범서비스 중인 음성LTE(VoLTE)에 대한 품질안정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VoLTE 시범평가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품질평가는 2012년10월부터 2013년1월까지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수행했다. 예산은 7억원이 투입됐으며 평가 대상은 ▲이동전화 음성통화(LTE폰) ▲무선인터넷(LTE, 3G, 와이파이, 와이브로) ▲초고속인터넷이다.

2012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는 방통위 주관 웹사이트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에 전국 읍·면·동 및 유동인구 밀집지역 등 실제 측정지역의 품질정보까지 상세히 게시되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LTE '세계 최고', 3G는 '수준 미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