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뉴스
아이뉴스24 홈 오피니언 프리미엄 엠톡 콘퍼런스
연예.스포츠 포토.TV 게임 스페셜
뉴스 홈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Home > 뉴스 > 언론/미디어
[톱뉴스]
'스마트 DMB', 삼성폰 시작으로 연달아 출격
'갤럭시 그랜드' 시작으로 팬택·LG폰에도
2013.01.20. 일 08:22 입력
글자 글자크게 글자작게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트위터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강현주기자] '본방' 기능 뿐이던 지상파 DMB의 진화된 서비스인 '스마트 DMB'가 이달부터 줄줄이 시장에 나온다.

DMB 업계에 따르면 이달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그랜드'에 스마트 DMB가 기본탑재될 예정이다. 이어 이달 28일 팬택이 발표하는 5.9인치 스마트폰과 오는 2월 LG전자의 스마트폰 신제품에도 기본 탑재된다.

스마트 DMB는 기존 지상파 DMB에 다시보기(VOD), 쇼핑, SNS 연동 기능 등을 접목한 진화된 DMB 서비스다. 쉬운 사용자 환경(UI)의 편성표 등으로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지상파 DMB 업계는 앞서 스마트 DMB 베타 버전을 선보인 바 있지만 공식 상용화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상파 DMB는 지상파 3사의 프로그램과 프로야구 중계 등을 휴대폰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티빙, 푹 등 N스크린 서비스 및 다양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가 범람하며 시청률이 하락해 왔다.

이 서비스들은 지상파 DMB 대비 우수한 화질과 SNS 연동 등 양방향 서비스 등으로 점점 DMB 시청자들을 흡수했다.

VOD 이용률이 급증하고 VOD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국내 환경이다보니 '본방사수'의 개념이 무뎌진 것도 DMB 시청률 하락의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스마트 DMB는 N스크린의 장점인 편리한 UI, 양방향 서비스, VOD를 보강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이용료와 가입비 등 비용 부담이 있는 N스크린에 비해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DMB가 수익하락에 허덕이는 DMB 업체들이 부활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실제로 지난 2012년 지상파 DMB 업계 총 광고매출은 145억5천만원으로 201억원을 기록한 2011에 비해 30% 가까이 하락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광고매출은 전년대비 절반 수준이다.

지상파 DMB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 DMB 서비스 출시, DMB 화질 개선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재난방송 지정을 추진해 공익매체라는 인식도 정립함으로써 모바일 무료 보편 방송인 DMB 서비스가 원활하게 지속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상파 DMB는 스마트DMB 외에도 고화질 DMB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이 서비스는 기존 해상도인 320x240 대비 4배인 640x480 해상도의 화면을 제공한다.

지상파 DMB 특별위원회 관계자는 "스마트 DMB에 향후 640x480 해상도의 고화질 화면이 적용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지만 3월 이후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주요기사

    TODAY 조이뉴스24

 
관련기사
추천   0 댓글쓰기 뉴스정정요청 트위터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아래는 소셜댓글 티토크 영역입니다. 2013년 4월까지 작성된 댓글이 표시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l IT/시사 l 연예/스포츠 l 엠톡 l 게임 l 오피니언
통신·미디어 최신뉴스
SKT-퀄컴, LTE기반 텔레케어 솔루션 개발
LGU+, 중소상인용 차량관제서비스 출시
KT '올레인터넷'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11년 연..
방통위, KBS신임이사 이인호 추천… 野측 반대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칼럼/연재
[KISTI의 과학향기]미역국과 오이무침,..
[영단어 어원과 유래]서양 사회의 미덕..
[강은성의 CISO 스토리]CEO가 알아야..
[허준]우체국 알뜰폰, 시스템 변화가..
[장진리]페루 여행 마무리 '꽃청춘'…..
프리미엄/정보
[통계뉴스]아마존의 역대 인수금액..

오늘 내가 읽은 뉴스

 
2014 DCC
모바일웹 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