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래리 엘리슨 오라클 "소셜이 비즈니스 룰 변화시켜"


소셜 분석 강화한 소셜관계관리(SRM) 플랫폼 발표

[김관용기자] "소셜(social)이 비즈니스의 룰을 변화시키고 있다"

오라클이 실시간으로 소셜 플랫폼과 기업 비즈니스를 연동시킬 수 있는 '오라클 소셜관계관리(SRM)' 플랫폼을 발표했다.SRM은 소셜 플랫폼으로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소비자들을 참여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은 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오라클 오픈월드(OOW) 2012'에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인 오라클 퓨전 마케팅과 퓨전 세일즈 카탈로그,ATG 웹 커머스, 전사적자원관리(ERP) 등과 통합된 SRM을 소개하면서 "기업이 소셜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오라클의 SRM은 ▲오라클 소셜네트워크 ▲오라클 소셜마케팅 ▲오라클 소셜 엔게이지먼트 & 모니터링 클라우드 서비스 ▲오라클 소셜 사이트 ▲오라클 데이터 및 인사이트 ▲빅데이터 분석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래리 엘리슨 회장은 빅데이터 분석을 특히 강조하면서, 자신이 렉서스 자동차 브랜드 매니저임을 가정해 트위터 분석으로 올림픽 광고 모델 선정 과정을 시연했다.그는 이 자리에서 엔지니어트 시스템 중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DB) 장비인 엑사데이터와 분석 솔루션인 엑사리틱스를 결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50억개에 달하는 트위터를 분석했다.

이중 자동차에 흥미를 나타내면서도 렉서스라는 브랜드에 부정적이지 않은 트위터 7만6천여개를 추려내고 리트윗(Retweet) 수와 팔로워(Follower)수, 올림픽 연관성 등의 요소들(쿼리)을 집어 넣어 미국의 개비 더글라스 선수가 가장 적당한 스포츠 선수라는 결론을 도출해 냈다.

개비 더글라스 선수는 런던 올림픽 여자체조 개인전에서 60년 올림픽 역사상 첫 흑인 금메달리스트로 올림픽 기간 중 트위터를 팔로잉 한 사람만도 무려 57만6천654명에 달했다.

래리 엘리슨 회장은 "트위터 분석 결과 미국에서의 렉서스 모델을 선정하는 데 오히려 영국에서 더 가치있는 정보가 도출됐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는 자동차 레이스 경기 후원사로 참여해야 한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원래 목표로 했던 정보보다 더 다양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라클 소셜관계관리(SRM) 플랫폼은?

빅데이터 분석 외에도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오라클 SRM 플랫폼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오라클 소셜 네트워크(OSN)를 통해 조직 내부와 외부에서 실시간으로 협업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도록 협업 플랫폼을 제공한다. 오라클 소셜 마케팅에서는 마케터가 멀티 소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캠페인 진행시, 이를 생성하고 공개하고, 운영, 측정, 리포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같은 정보를 활용해 마케터들은 소셜 컨텐츠를 공유하고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며, 브랜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오라클 소셜 인게이지먼트 & 모니터링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에는, 기업이 고객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면서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업이 고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툴을 제공, 소셜 웹을 통해 나타나는 트렌드와 현상에 대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해 적절히 반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오라클 소셜 사이트는 기업이나 관련 에이전시들이 소셜 사이트를 론칭하거나 개발할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오라클 데이터 및 인사이트는 일반적인 기업들에 관한 정보와 디렉토리, 통찰력 등을 제공해 성장하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외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래리 엘리슨 회장은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면서 이제 소셜이 비즈니스의 룰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강조하고 "SRM 플랫폼은 시장의 목소리에 적절히 대응하고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샌프란시스코(미국)=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래리 엘리슨 오라클 "소셜이 비즈니스 룰 변화시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