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불출마 종용 폭로', 안철수에 득일까 실일까


안철수 둘러싼 의혹 수면 위로…검증 본격화 '역풍' 가능성

[윤미숙기자] 새누리당 정준길 공보위원이 뇌물·여자 문제를 거론하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대선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금태섭 변호사의 폭로로 대선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대선을 불과 100여일 앞둔 시점에서 불거진 이번 사건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박 후보가 직접 "(정준길-금태섭간)개인적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지만, 사건 자체가 박 후보 측의 '정치공작'으로 비쳐질 경우 대선가도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안 원장 측에서 정 위원이 언급한 안 원장 관련 의혹을 두고 '정권 차원의 불법사찰'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점도 박 후보의 이미지에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그렇다면 이번 사건이 아직 출마 선언 조차 하지 않은 안 원장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안 원장이 이번 사건의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이는 표면적인 것일 뿐 안 원장 역시 상처를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 위원이 언급한 의혹 외에 새누리당이 자체 검증팀을 통해 수집한 안 원장 검증 아이템이 2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초점이 '안철수 검증'에 쏠리고 있는 탓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의 '검증 파일'에는 이미 알려진 바대로 ▲안 원장이 브이소사이어티 회원으로 SK그룹 회장을 구명운동했다는 것 ▲재개발 아파트 딱지 구매 ▲포스코 사외이사 시절 스톡옵션 행사로 막대한 차익을 실현했다는 것, ▲부인의 서울대 의대교수 채용 논란 ▲동생과 장인 등의 안철수연구소 임원 역임 논란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불법 선거운동 시행 논란, 안철수재단 기부행위 적법성 논란,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매입 의혹 등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한 검증은 그간 초보적 수준에 그쳤으며, 안 원장이 출마 선언을 하고 본선 무대에 올랐을 때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각종 의혹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등 검증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오히려 안 원장이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이 민주당의 국정조사 주장을 반대하지만은 않는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국정조사가 실시될 경우 안 원장에 대한 공개적인 검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백기승 공보위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면 하겠다"며 "사찰 여부에 대해 규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금 제기되고 있는 안 원장의 의혹도 함께 규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최규한 기자 dreamerz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불출마 종용 폭로', 안철수에 득일까 실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