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와이즈넛, '2012 대선 후보 SNS분석서비스' 오픈


호불호 분석을 통한 대선 후보자별 표심 파악

[김국배기자] 와이즈넛(대표 박재호)이 '2012 대선 후보 SNS 분석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

21일 와이즈넛에 따르면 '2012 대선 후보 SNS 분석서비스'는 후보에 대한 관심도 등 여론을 분석하는 '버즈인사이트 바이럴 지수(BVI)'를 적용해 유권자의 호불호를 분석하고 표심(여론 성향)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형태소 분석기술과 텍스트 마이닝 기술,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이용해 트위터와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온 대선 후보 관련 '버즈'를 수집하고 대선 후보자별 호불호 종합 결과와 인품, 자질, 지지도, 긍정, 부정 등의 여론 성향과 일자별 변화 추이, 버즈 전파 경로 등을 실시간에 가깝게 '보드뷰' 형식으로 제공해 준다.

블로그, 카페, 게시판 등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매일 발생하는 버즈 중 정치와 관련 있는 약 7천여 건을 수집하고 분석해 대선 후보자 중 '누구의', '어떤' 이야기가 '얼마나' 회자되고 있는지 결과를 제공하며 최대 3명의 대선 후보와 쉽게 비교할 수도 있다.

박재호 와이즈넛 대표는 "소셜 데이터는 특정 연령대에 이용자가 편중됐다는 우려가 있지만 이는 해당 연령대의 여론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며 이미 베타서비스 때부터 유명 정치인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2012 대선후보 SNS분석서비스는 이달 말 400만 트위터의 트윗을 대상으로 호불호 분석을 추가하고 대선 전까지 후보별 긍·부정 및 선호도 관계 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대선후보 관련 SNS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와이즈넛, '2012 대선 후보 SNS분석서비스' 오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