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불법사찰 파문에 표심 '흔들'


"불법사찰 총선에 영향 73.2%"…"여당에 불리 67.4%"

[윤미숙기자]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이 4·11 총선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총선정국 막판 표심의 향배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까지 판세는 여야 어느 쪽도 과반 의석을 장담할 수 없는 초접전 양상을 보여왔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불법사찰 파문 직후 변화의 기류가 엿보이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례조사 결과, 불법사찰 파문이 이번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응답은 73.2%('매우 영향이 있을 것' 33.2%, '조금 있을 것' 40%)에 달했다.

반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23.1%('별로 영향이 없을 것' 19.9%, '전혀 없을 것' 3.2%)에 그쳤다고 리서치뷰 안일원 대표가 2일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밝혔다.

안 대표는 "지금까지는 접전 양상이었으나 불법사찰 사건의 파장이 워낙 클 것이어서 지금까지 진행된 여론조사는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인다"고 내다봤다.

특히 이번 사건은 여당에 불리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전 정권 책임론' 카드를 꺼내드는 등 진화에 부심하고 있지만 야권의 '정권 심판론' 주장이 힘을 받는 양상이다.

한겨레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달 31일 실시한 조사에서는 '불법사찰 파문이 여당에 불리할 것'이라는 답변이 67.4%('매우 불리' 22.6%, '다소 불리' 44.7%)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25.0%) 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불법사찰과 관련해 '최종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답변한 이가 49.7%였다는 점도 주목해볼만 하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들의 표심이 '정권 심판론'으로 향해 갈 가능성이 있는 만큼, 향후 사건 전개 방향에 따라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의 '정권 심판론' 주장을 두고선 51.9%가 '동의한다', 43.1%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끄는 새누리당이 '심판 대상에 포함된다'는 의견도 62.1%로 '심판 대상이 아니다'(29.8%)라는 응답 보다 월등히 높았다.

불법사찰 논란은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인 부산지역 민심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리서치뷰가 4월 1일 부산 시민 1천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에서 '내일이 총선이라면 어느 당에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새누리당 후보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45.4%, 야권 단일후보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38.7%였다.

이와 관련 안 대표는 "새누리당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이 여러 차례 부산을 방문하면서 3월 29~30일 조사에서는 가장 격차가 큰 경우 새누리당 후보 48.4%, 야권 단일후보 33.5%로 무려 15%포인트 가까이 격차가 벌어졌었는데, 불법사찰 사건이 불거지고 난 뒤 조사에서는 6.7%포인트 차로 격차가 급격히 좁혀져 부산 지역 판세가 요동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불법사찰 파문에 표심 '흔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