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11 총선 정국, MB 운명 가른다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 '사생결단'…민주통합·통합진보 '대통령 햐야' 촉구

[채송무기자] 4.11 총선 선거운동 기간이 중반부로 접어든 시점에 터진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이 메가톤급으로 커지면서 총선 결과에 따라 현 정권이 최소한 식물정권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야권은 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한 책임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묻고 있다. 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민주통합당 박영선 최고위원은 지난달 30일 MB심판국민위원회 회의에서 "범국민적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하야를 논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최고위원은 2일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도 "지금까지 청와대가 2년 동안 국민들을 속이고 거짓말했다"며 "청와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처럼 선을 계속 그어왔는데 장진수 주무관이 폭로를 함으로써 청와대와의 연결고리가 다시 살아났다. 적어도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향후 19대 총선에서 탄핵을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 사안은 진실을 100% 밝히고 나서 정황을 보고 한 발짝 씩 단계적으로 나가는 것이 맞다"고 해 19대 총선 결과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통합진보당도 대통령 하야를 제기했다. 통합진보당은 지난 1일 긴급 대표단 회의를 갖고 민간인 불법 사찰 사태는 이명박 정권에 의한 초유의 국기 문란 사태라고 확인하면서 '이번 사태는 대통령이 하야해야 할 중차대한 사태로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모든 것을 해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19대 국회에서 이명박 정부의 주요 정책인 4대강,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비리 등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만약 19대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한다면 이명박 대통령은 식물대통령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여권에서도 대통령 퇴진을 인정하는 듯 한 발언이 나왔다. 이상돈 새누리당 비대위원이 2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것이 진실로 밝혀지면 그야말로 정권의 뿌리를 흔들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저는 이 의혹이 처음 나왔을 때 신문에 이것은 진실일 경우 워터게이트라고 할 만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1972년 6월 대통령 닉슨의 재선을 획책하는 비밀공작반이 워싱턴의 워터게이트빌딩에 있는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에 침입해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 발각·체포된 사건으로 결국 닉슨 대통령이 하야했다.

이 비대위원은 대통령 하야에 대해 "하나의 전제가 필요한데 대통령이 알았느냐 하는 부분"이라면서 최근 민간인 불법 사찰에 청와대가 관련됐다는 장진수 전 주무관의 폭로에 대해 "청와대가 상당한 인지를 했거나 심지어 지시를 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 최소한 수석회의에서는 좀 알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11 총선 정국, MB 운명 가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