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덩치 큰 페이스북, R&D 투자는 '찔끔'


애플·페이스북 개발자 의존, R&D투자 인색

[워싱턴=박영례특파원] 애플이 향후 3년간 총 450억달러에 달하는 현금 배당 및 자사주 매입에 관한 '통큰 결정'을 내렸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성공으로 날로 현금이 쌓이고 있지만 배당이나 연구개발(R&D) 등 투자에 인색하다는 지적이 커지면서 결국 현금배당 등의 결정을 내리게 된 것.

기업공개를 앞둔 페이스북이 애플 사례를 쫓아 경쟁사에 비해 낮은 연구개발(R&D) 투자를 유지하고 있다고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지난해 R&D 투자 비중은 전체 매출의 10%선. 이는 소셜게임 업체 징가(Zynga)나 소셜 비즈니스 네트워크서비스 링크드인(LinkedIn)의 R&D 투자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지난 4분기 애플의 매출 대비 R&D 투자 비중은 1.6%에 그쳤다. 그럼에도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것은 iOS 기반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 때문이라고 매체는 지적했다.

페이스북 역시 징가 등 게임개발업체에 의존, 애플 사례를 따라 적은 R&D 투자로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

에이비 골드팝 토론토대 교수는 "페이스북과 애플 모두의 비교적 적은 R&D 예산에도 급성장하고 있는 경우"라며 "고속성장을 이어가기위해 충분한 엔지니어를 고용하는 데 의문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글플러스 등 경쟁업체가 늘면서 미래 성장을 담보할 투자 등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웨지 파트너스 마틴 피코넨 애널리스트는 "페이스북이 (성장을)유지하려면 엔지니어링에 매출의 15%를 지출해야 할 지 모른다"고 설명했다.

/워싱턴(미국)=박영례특파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덩치 큰 페이스북, R&D 투자는 '찔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