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통합당 공천 갈등 '확산일로'…舊 민주계 등 반발 거세


한광옥 탈당 "한풀이 정치로는 정권 교체 안돼", 무소속 연대 가능성도 제기

[채송무기자] 민주통합당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역대 선거마다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늘 있었지만, 이번에는 당 주류에 의한 비주류 탄압으로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다는 반발이어서 문제가 심각하다.

최근 민주통합당의 공천에 대해 비주류 인사들은 친노·486 인사가 득세하고, 비주류가 배제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이들은 향후 상황에 따라 탈당 후 무소속 연대 등 집단행동에 나설 뜻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새천년민주당 대표를 지낸 한광옥(사진 왼쪽) 상임고문이 2일 탈당 기자회견을 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 상임고문은 탈당 기자회견에서 "4.11총선 공천 과정에서 친노세력은 당권 장악을 위한 패권주의에 빠져 개혁을 통해 정권 교체를 갈망하는 국민의 시대적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당의 공천을 맹비난했다.

한 상임고문은 또 "민주계 인사들은 98년 대선 당시 역사적인 국민의 정부를 탄생시켰고 정권재창출을 통해 참여정부를 탄생시켰던 선거혁명의 주역들"이라며 "정치적 수난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은 이들이 이번 공천 과정에서 반개혁 세력으로 몰려 탈락되고 지난 대선에서 정권을 빼앗긴 세력이 반성없이 민주통합당의 주류가 된 공천은 국민에게 외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 민주계 인사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수원 팔달의 이대의 지역위원장은 "통합에 반대한 인사라는 이유로 여론조사 1위인 나를 경선도 없이 배제해버렸다"며 "지금은 경력에 '노무현'이라는 이름이 들어가지 않으면 되지도 않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역위원장은 "지금 당이 구 민주계가 완전히 배제된 공천을 하고 있는데 면접은 형식일 뿐이라는 느낌을 받았다"며 "사실상 결과가 정해진 공천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노를 참지 못했다.

다른 구 민주계 후보도 "지역에서도 오래 활동해 조직도 있고, 여론조사도 높았는데, 당이 친노 후보 만으로 압축했다"며 "더욱이 그 중 한명은 선거법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까지 받았는데 아무런 감점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민주계 후보는 "당이 전통적 기반인 호남과 동교동계 세력에 대해 세력 교체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만약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집단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 몇 년동안 고생하면서 준비를 했는데 기회 자체를 원천 봉쇄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정동영 의원의 측근으로 지난 2002년 '노사모' 핵심이었던 이상호 청년위원장도 공천에서 배제됐다.

이에 2002년 활동했던 노사모 일꾼들이 2일 영등포 민주당사에서 성명을 통해 "뇌물 수수로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까지 공천을 주고, 여성위원장은 단수공천을 주면서 청년위원장을 2번이나 지낸 이상호를 배제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최소한 경선의 기회를 주는 것이 공정하다"고 당 공천을 비판했다.

이들은 "당을 위해 일하고 나라를 위해 싸우려는 사람들이 밀려나는 정당이 과연 미래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당 지도부와 공심위는 국민 지지를 잃는 이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민주통합당에 경고를 보냈다.

문제는 이 같은 갈등이 야권 분열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지난 17대 국회에서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분열로 한나라당이 손쉽게 40대 0이라는 재보궐 선거 성적을 낼 수 있었다.

18대 국회에서 있었던 재보선에서도 야권이 한 몸처럼 싸운 지역은 승리했지만 그렇지 못한 지역은 패배했다. 심각한 공천 갈등 속에 야권이 분열되면 야권의 숙원인 여소야대 정국이 물 건너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높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박영태기자 ds3f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통합당 공천 갈등 '확산일로'…舊 민주계 등 반발 거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