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 결제, '일본 로밍'도 된다


[MWC 2012]KT-NTT도코모, NFC 로밍 추진

[강은성기자] 스마트폰만 갖다대면 결제는 물론 쿠폰할인과 멤버십 적립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NFC)' 서비스가 일본에서도 로밍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KT(대표 이석채)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GSMA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2'에서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와 함께 NFC 로밍 서비스를 시연하고,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한일 NFC 쿠폰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지난 MWC2011 행사에서 두 회사가 NFC 로밍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협의한 후 1년만의 성과다. 두 회사는 그동안 NFC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 작업 및 쿠폰시스템 연동작업을 거쳐 이번 MWC 행사에서 NFC 쿠폰 로밍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KT와 NTT도코모는 NFC 로밍의 첫 걸음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KT 고객들에게 NFC 로밍 쿠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4월부터 일본 공항 내 상점 및 동경 주요 쇼핑몰에서 NFC 쿠폰을 이용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NFC 로밍 쿠폰 서비스를 통해서 쿠폰은 물론 쇼핑몰 길 안내 맵(Map)과 같은 다양한 쇼핑몰 정보를 한국어, 일본어로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다.

고객들은 공항에서 스마트 포스터 등을 NFC폰으로 터치하거나 QR코드 읽기를 통해 할인 쿠폰과 관광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쿠폰과 연계된 맵 정보를 이용해 제휴 가맹점을 찾아가면 바코드 스캔 등을 통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한국을 방문한 NTT도코모 고객들 대상으로 한일 NFC 로밍 쿠폰 서비스뿐만 아니라 결제까지 통합된 형태의 NFC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한일간 NFC 로밍 서비스 협력을 통해 KT는 NFC 글로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아시아 시장에서의 NFC 리더십 확보는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KT 통합고객전략본부장 양현미 전무는 "KT는 NTT도코모와 함께 NFC 서비스에 기반하여 한일간 국경 없는 쿠폰 및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제휴서비스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며 "KT는 글로벌 사업자와의 폭넓은 제휴를 통해 고객이 실생활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르셀로나(스페인)=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 결제, '일본 로밍'도 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