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페이스북 친구 추가-삭제 이유는?


"아는 사람"일 때 추가, 무례한 행동하면 '삭제'

[원은영기자]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추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직접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례한 행동을 할 때 주로 친구 삭제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장조사기관 엔엠인사이트(NM Incite)가 최근 실시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 사용자 중 82%가 페이스북 친구 추가를 한 이유로 "현실 생활에서 알고 지내는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온라인 상호 관계가 오프라인 상호관계를 보완하는 특성이 가장 강하다는 점이 그대로 드러난 셈이다.

그 다음으로 높은 비율은 "많은 친구관계를 맺기 위해서"가 꼽혔으며 페이스북 사용자의 60%가 응답했다.

그 밖에도 매력도나 친구 수처럼 사용자의 페이스북 프로필에 보이는 표면적인 측면 때문이라는 이유도 많았다. 이는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포스트나 코멘트를 친구로 설정된 사람에게만 보이도록 설정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당연한 이치다.

엔엠인사이트는 이번 연구에서 친구 끊기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친구 관계를 끊은 가장 큰 이유는 "불쾌한 코멘트를 달았기 때문"(55%)이 꼽혔다. "잘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41%) "물건 판매를 권유해서"(39%) 등도 친구 관계를 끊는 주요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남녀간의 차이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전문 네트워크 형성과 데이트를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반면 여성은 실제 친구들과 온라인 상에서 연락을 주고받기 위해서, 프로모션이나 쿠폰 등의 온라인 거래를 위해서, 창조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여성의 경우 불쾌한 코멘트를 달거나 실제 오프라인 상의 관계가 약할 경우 친구 끊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엔엠사이트는 이번 소설미디어 실태 조사를 위해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천895명을 대상으로 블로그, 기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등에서 보름 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원은영기자 gr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페이스북 친구 추가-삭제 이유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