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뉴스
아이뉴스24 홈 오피니언 프리미엄 엠톡 콘퍼런스
연예.스포츠 포토.TV 게임 스페셜
뉴스 홈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Home > 뉴스 > 모바일/인터넷/소셜
[톱뉴스]
SK플래닛, 앱스토어 '킵(qiip)'으로 일본시장 공략
철버한 현지화 전략 추구…일본 앱 생태계 구축 및 한일 '앱 교류'
2011.11.28일월 10:37 입력
글자 글자크게 글자작게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트위터 전송 미투데이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김영리기자] SK플래닛이 철저한 현지화로 일본시장에 차별화된 앱스토어를 선보인다.

SK플래닛(대표 서진우)은 29일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인 T스토어의 일본 브랜드 '킵(qiip, www.qiip.jp)'을 '독립형 앱스토어 형태'로 출시하고 일본에서 본격적인 콘텐츠 플랫폼 사업에 나선다고 28일 발표했다.

'킵'은 '지니다'는 뜻의 영문 자연어 'keep'을 연상케 하고 전세계 이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 기기에 담을 수 있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향후 T스토어의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 일본 스마트폰 시장 성장 잠재력 기대

현재 일본 휴대폰 사용자는 약 1억천700만 명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전체의 10%인 1천300만 명이다. 이 가운데 안드로이드폰이 전체 스마트폰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본 휴대폰 시장은 이용자들이 모바일 콘텐츠를 구매하는 데 익숙하다. 무선인터넷 콘텐츠 시장 규모는 연간 6천500억엔(82억 달러)에 달하며 잠재력 또한 크다.

SK플래닛은 일본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확대되면, 앱시장 또한 양적 성장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킵'의 주요 고객층은 일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주요 고객인 20~30대 남성 직장인과 한류 콘텐츠를 소비하는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한다.

회사측은 '킵'을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일본 시장의 트렌드를 고려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결제방식 및 마케팅 시스템도 현지화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국내시장에서 검증된 'T스토어'의 운영 노하우와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적용, 현지에 최적화된 독립 앱스토어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 철저한 현지화 전략 운영

우선 '킵'은 약 2천여 종의 앱을 선보인다. EA, 게임로프트 등 대형개발사의 게임 앱과 한류 콘텐츠 등 현지화 앱 500여 종을 비롯,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킬러 앱 1천500여 종을 일본어와 영어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결제방식도 현지화해 일본 이동통신사에 연계한 결제, 신용카드 결제, 웹머니(Web Money) 등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연말까지는 '킵' 가입 회원에게 유료 앱을 최대 10개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시행한다.

SK플래닛은 '킵' 출시 초기에 이동통신 대리점 및 판매점 등 현지 유통망을 활용해 판매 접점에서 '킵'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유도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현지에서 다양한 제휴를 통해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SK플래닛은 지난 8월 일본 NHN 한게임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고 약 2천4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일본 대형 SNS사업자인 '그리(Gree)' 와도 제휴를 맺었다.

이와 함께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성공 요인은 국내 모바일 생태계 활성화로 보고, 일본에서도 중·소형 개발사와의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개인 개발자 육성을 위한 콘텐츠 공모전과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해 개발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개발자의 일본 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SK플래닛은 개발자가 보다 손쉽게 '킵'에 앱을 등록, 판매할 수 있도록 번역은 물론 앱 검수기능을 지원한다.

한·일 개발자가 'T스토어'와 '킵'에서 편리하게 앱을 판매하고 정산 받을 수 있도록 정산시스템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와 콘텐츠 교류를 활성화 하고 양국을 잇는 '모바일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아시아 최대 앱스토어로 성장한 T스토어의 운영 노하우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토대로, 일본고객에게 맞춤형 앱스토어를 선보인다"며 "향후 T스토어가 해외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콘텐츠 유통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주요기사 유용한 정보
관련기사

    TODAY 조이뉴스24

추천   1 댓글쓰기 뉴스정정요청 트위터 전송 미투데이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아래는 소셜댓글 티토크 영역입니다. 2013년 4월까지 작성된 댓글이 표시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l IT/시사 l 연예/스포츠 l 엠톡 l 게임 l 오피니언
통신·미디어 최신뉴스
LGU+의 일방적 출고가 인하, 결국 협상 결렬
KT, 약정기간 줄여주는 '스펀지' 프로그램 도입
다음, 케이티엔와 로컬 데이터 활용 협약
쿠팡, 대고객 서비스 강화 나서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칼럼/연재
[김익현]'강제 셧다운' 합헌, 법리적..
[KISTI의 과학향기]야구의 꽃, 홈런이..
[강은성의 CISO 스토리] 경영진과의..
[영단어 어원과 유래]사랑의 미약 2
[정진호]썩은 공무원 조직의 암세포..
프리미엄/정보
[차세대 BM 엿보기-170]매장 빈공간 빌..
빌려쓰는 '공유 경제' 성공 키워드는?
[차세대 BM 엿보기-169]무료 표방한 신..
[4. 15]MS의 승부수…베일벗은 윈도..
[차세대 BM 엿보기-168]농업 빅데이터..

 
창간14주년 배너
링크:i_뷰티박스 신청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