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원순 "MB정권, 국정원 통해 시민단체 사찰"


"민간 사찰 복원되면 국정원장, 다음 정권 때 구속될 수 있다"

대표적 시민운동가 중 한명인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이명박 정권이 국정원을 통해 민간 사찰을 노골화하고 있다고 폭로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박 상임이사는 18일 위클리경향과 인터뷰에서 "지금 시민단체는 관계 맺는 기업의 임원들까지 전부 조사해 개별적으로 연락하는 통에 많은 단체들이 재정적으로 힘겨운 상태"라며 "총체적으로 지휘하는 곳이 없으면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고 질타했다.

그는 "희망제작소만 해도 지역홍보센터 만드는 사업을 3년에 걸쳐 행정안전부와 계약했는데 1년 만에 해약 통보를 받았다. 하나은행과는 소기업 후원 사업을 같이 하기로 했는데 무산됐다"며 "나중에 알고 보니 국정원에서 개입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작심한 듯 "사회가 잘되려면 공무원만으로는 안되고 풀뿌리 시민단체가 중간 전달 기관 역할을 맡아야 하는데 이 정부에서는 시민단체를 깡그리 무시한다"며 "이렇게 민간사찰이 복원되고 정치와 민간에 개입이 노골화되면 이 정권의 국정원장은 다음 정권 때 구속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고 말했다.

박 상임이사는 "현 위기는 이명박 정부의 권위적이며 편향적이고, 갈등 유발적인 정권의 행태 때문"이라며 "따라서 매듭지은 자가 푸는 수밖에 없다. 통 크게 결단하고 폭넓게 수용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러자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이 불법만을 자행하면서 국민을 농락한 죄를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는 것인지 분노하고 또 분노한다"면서 "박 상임이사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정권 차원에서 국민도, 시민단체도, 정치권도 낱낱이 감시하고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정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원순 "MB정권, 국정원 통해 시민단체 사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