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넥스컴 2009]APC, "데이터센터 가용성, '모듈화'가 핵심"


APC 조상균 부장 차세대 데이터센터 방향 제시

데이터센터의 가용성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듈화'가 해법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APC코리아 조상균 부장은 10일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넥스컴 2009'에 참석해 차세대 데이터센터 구축 방향을 발표하며 이같은 견해를 제시했다

가령 정전 시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인 UPS를 한꺼번에 대용량으로 구축하는 것보다 모듈단위로 필요시마다 투입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뜻이다. 초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스템 장애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복구시간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상균 부장은 또 "냉각 시스템도 룸베이스가 아닌 열 밀집지역인 '핫 스팟' 기반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단위 면적당 서버의 컴퓨팅 파워 밀도가 낮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데이터센터들은 밀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온도가 높은 장소와 낮은 장소가 극명히 구분된다는 것.

조 부장은 "항온항습기 주변의 온도는 약 18도인 반면 핫스팟의 온도는 35도가량"이라며, "이 때문에 룸베이스의 냉각은 효율이 크게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밀도 구역에 대한 고효율 냉각을 제공하는 APC의 핵스(HACS) 솔루션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데이터센터를 레고블록처럼 현장조립할 수 있어야 구축 및 장애 복구에 신속하게 대응해 가용성을 높일 수 있다"며 모듈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넥스컴 2009]APC, "데이터센터 가용성, '모듈화'가 핵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