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나라, 민주당 농성 일부 해제에 '부정적' 반응


박희태 "국회 본회의를 로텐더홀에서 하나"

한나라당이 5일 민주당의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 점거 철회에 대해, "본회의장 농성 철회 없이는 의미가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또 김형오 국회의장이 '회기 내 직권상정은 없다'고 입장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향후 국회 운영을 해가기 어렵다"고 비난하면서도 향후 대응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민주당이)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좀 피해보려는 뜻으로 어제(4일) 로텐더홀에 대한 점거농성을 해제했는데, 국회 본회의를 로텐더홀에서 하게 돼 있나"라며 "그것을 비워놓고 큰 양보를 한 듯 생색내는 것은 민심 호도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박 대표는 이어 "오늘은 (민주당이)추위에 떨고 있는 서민들을 생각해서 빨리 불법폭력농성을 끝내주기를 바란다"고 민주당에 본회의장 농성 철수를 촉구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의장이 지난 4일 발표한 성명서를 두고 "(의장이)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말씀을 한 것으로 봐서 오는 8일까지 저희들은 사실상 할 일이 없게 됐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처음에 성명서를 발표했을 때는 비장한 결심을 한 것으로 문안을 봤는데 두시간 후에 다시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는 천명을 했기 때문에 상당히 혼란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야당에서 대화제의가 오면 검토를 해 보겠다"고 밝히면서도 "지금 상황으로써는 (한나라당이)참으로 국회 운영을 해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편 공성진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은 의회 폭력에 맞서 어떤 경우에도 본회의장 점거를 해제하지 않는 한 대화에 응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천명했다.

이어 직권상정 방침을 철회한 김 의장과 본회의장 점거 농성을 풀지 않고 있는 민주당 모두를 비난했다.

공 최고위원은 이날 "의회폭력이 마치 협상의 대상인 것처럼 본말이 전도된 상황이 국회 내에서 진행되고 있다"면서 "의회폭력과 절차적 민주주의 완성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의장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의 추천으로 의장이 된 김 의장이 직권상장을 포기하겠다는 발표를 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지난 12월31일 질서를 유지하고 민생법안을 처리하겠다는 의장 성명내용이 시행되지 않은 것과 이번 회기 내에 의사봉을 잡지 못한 의장 모습 등이 같이 비춰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배신감을 감추지 않았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나라, 민주당 농성 일부 해제에 '부정적' 반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