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벤처의 로망 '엑시트'를 향하여


초대형 사례 속출…"엑시트 통해 선순환 이뤄져야"

'엑시트(exit)', 탈출이라는 뜻도 있지만 증권가에서는 투자자가 지분을 매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벤처기업가가 성공리에 키운 기업을 매각하고 자본이득을 취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미국서는 벤처기업 대표가 어느 정도 성장을 이룬 후 다른 기업으로 경영권을 매각해 큰 차익을 남기는 경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김종훈 미국 벨연구소 사장이 루슨트테크놀로지에 자신 소유의 유리시스템을 매각한 것이 바로 엑시트의 좋은 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벤처기업이 단계적인 성공을 거두기 어려운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 모처럼 비교적 큰 규모의 엑시트가 나타났다.

바로 인터넷 결제 대행업체 이니시스와 보안업체 이니텍을 매각한 권도균씨다.

권씨는 최근 우호지분을 포함, 두 회사 지분을 매각하며 총 978억원을 손에쥐게 됐다.

권씨는 지난 1997년 이니텍, 1998년 이니시스를 각각 설립한 이후 약 10년여 만에 1천억에 가까운 규모의 현금을 손에 쥐게 된 셈이다.

이는 지난 2004년 액토즈소프트의 전 대표이사 겸 최대주주인 이종현씨가 중국 샨다에 보유지분을 매각하고 받은 약 730억원을 능가하는 것.

이종현씨 외에 지난 2001년 옥션의 주요 주주였던 권성문 KTB네트워크 회장과 미래와사람, KTB네트워크 등이 1천500억원에 옥션 주식 50%를 이베이에 매각한 바 있다. 당시 권성문 KTB네트워크 회장의 옥션 주식 매각대금은 약 630억원으로 추산된다.

권성문 회장은 2005년에는 잡코리아를 미국 몬스터닷컴에 매각해 630억원을 거머쥐기도 했다. 두 번의 M&A로 인한 매각대금은 1천200억원을 넘는다.

하지만 권 회장은 기업가라기보다는 투자가이기 때문에 엑시트라 부르기는 힘들다.

엑시트로 최고의 성과를 낸 것은 김정률 전 그라비티 회장이다.

김 전 회장의 매각 대금은 국내 벤처업계 엑시트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으로 남고 있다.

이와 관련, 벤처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리 벤처업계도 엑시트를 통한 선순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내에서 엑시트 이후 왕성하게 활동하는 경우는 극히 보기 드물다. 드러내놓기보다는 음지에서 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미국에서 대형 엑시트를 성공시키고 귀국해 투자에 나선 김종윤 회장의 사례는 돋보인다.

김 회장은 지난 1993년 미국서 창업한 자일랜을 나스닥시장에 상장시킨 후 1999년 알카텔에 20억달러에 매각해 갑부 대열에 오른 후 지난해 귀국해 코스닥 기업 가온미디어에 투자했다.

백종민기자 cinqang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벤처의 로망 '엑시트'를 향하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