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버특집] AMD 서버용 프로세서 '옵테론'


 

◆AMD 옵테론 프로세서

AMD의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용 프로세서인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x86기반 세계 최초의 64비트 프로세서이자 AMD64 아키텍처와 채용한 최초의 제품이라는 기념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장 까다로운 기업 애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하기 위한 고성능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용 솔루션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디자인 된 제품이기도 하다.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설계된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메모리와 I/O 버스가 프로세서에 직접 연결되어 시스템 대역폭을 최대화 함은 물론 시스템 병목현상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되었다. 특히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환경에서 프로세서와 프로세서가 하이퍼트랜스포트 링크를 통해 직접 연결 됨으로써 프로세서 확장성(Scalability)을 극대화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한편 2005년 상반기부터 옵테론 프로세서에 적용되는 '파워나우' 기술은 서버용 프로세서 상에서도 고효율의 전력 사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혁신적인 기술. CPU의 사용량에 따라 다이내믹하게 전력을 조절, 플랫폼 전력 소비를 최적화해주고, 이에 따라 열 발생 및 소음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전력 관리(OPM: Optimized Power Management)를 제공한다. 파워나우 기술을 활성화할 경우, 유휴 상태의 CPU 전력 소모를 최대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100 시리즈(1-웨이), 200 시리즈(1~2-웨이) 및 800 시리즈(8-웨이까지)의 3가지 시리즈로 제공되어 기업 고객들은 다양한 옵테론의 제품 라인업을 통해 고성능 클러스터부터 블레이드 서버까지 모든 기업 환경에서 AMD64 기술 기반의 통일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듀얼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

AMD가 지난 4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용 듀얼 코어 프로세서인 듀얼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AMD의 싱글 코어 프로세서에 적용된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기반의 AMD64 기술을 적용하여 제작되었으며, 단일 기판 위에 두 개의 코어와 메모리, I/O 및 캐쉬를 직접 연결시킴으로써 프론트 사이드 버스 아키텍처의 고질적인 칩셋간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메모리 지연 시간을 줄이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타사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는 달리 기존의 싱글 코어 플랫폼 상에서 메인보드 교체 없이 간단한 바이오스 업데이트만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멀티 코어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가 용이해 전환에 따른 비용부담이 없다.

듀얼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벤치마크 결과 현재의 싱글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와 같은 전력소모량(95W)을 가지면서도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성능을 싱글 코어 프로세서 대비 약 90% 향상시키는 것으로 측정됐다.

따라서 오늘날 컴퓨팅 플랫폼의 전력량 및 성능 효율성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들에게 있어 업계 최고의 와트당 성능을 제공하는 듀얼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효율적인 전력 소비량 안에서 최상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다.

백종민기자 cinqang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버특집] AMD 서버용 프로세서 '옵테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