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민로봇, 내년 10월 상용화된다...출범식 개최


 

내년 10월까지 100만원대의 '보급형 로봇'을 출시하기 위한 국민로봇사업 출범식이 개최됐다. 이로써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로봇' 사업이 본격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정보통신부는 26일 오후 2시 14층 대회의실에서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BcN 시범사업자, 로봇업체, 연구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0만원대 네트워크 로봇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국민로봇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국민로봇사업의 정책방향과 개발전략, 서비스방안 등이 발표됐다.

◆국민 로봇이란

국민로봇이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수요자에게 다양한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100만원대의 네트워크 연결형 로봇을 말한다. 이 로봇에는 스스로 동작할 수 있도록 명령할 수 있는 일종의 '두뇌'가 분산돼 있다.

즉, 로봇 내부에는 기본적인 동작만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프로세서만 있고, 보다 복잡한 행동은 각종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서 명령을 받는 구조로 구성돼 있다.

진대제 장관은 "모든 로봇에 전화번호나 IPv6등의 고유한 주소를 부여해 별도로 설치되는 중앙 서버에서 네트워크로 로봇에 명령을 내리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로봇은 정통부가 IT839 전략의 하나로 2004년부터 추진해 온 네트워크 로봇(URC) 사업을 통해 개발된 로봇이 발전한 개념이다. 정통부의 URC는 Ubiquitous Robotic Companion의 약자로, 현재 광대역통합망(BcN) 시범 서비스 등에 적용되고 있다.

◆국민로봇사업, 어떻게 추진되나

정통부는 국민로봇사업을 통해 로봇의 개발에서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연계성을 갖는 사업 추진체계를 갖춘다는 계획 아래 국민로봇사업단을 구성했다.

이 사업단에는 로봇 기업, 통신업체, 콘텐츠 업체, 연구소 등이 포함돼 있으며 산업자원부의 신성장동력 가운데 하나인 로봇사업단 이호길 단장도 포함돼 있다.

이 사업단을 중심으로 국민로봇 및 로봇용 콘텐츠 개발, 판매, 유통, 유지보수(AS)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 정통부의 전략이다.

특히 국민로봇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정부는 정책방향 수립 및 기초 수요 제공, 법·제도 지원 등을 담당하고 로봇 제조업체는 로봇 제작, 판매,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서비스 사업자는 로봇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 서비스 제공, 플랫폼 유통 등을 담당하며 연구소 등은 핵심기술 개발 및 이전, 상용화 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내년 7~8월 국민로봇의 최종 제품이 개발되고 9월부터 국민로봇 시범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국민로봇용 상용서버 및 상용화, 운영 관리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 유통 판매 AS체계 등이 마련된다.

본격적인 국민로봇 상용 서비스는 2006년 10월부터 예정돼 있다.

◆국민로봇, 2011년 4조원 생산유발효과

정통부는 이번 국민로봇 사업 출범식을 계기로 현재 의욕적으로 개발 중인 URC를 100만원대에 보급하기 위해 수요의 활성화, 유통경로의 효율화, 품질확보 등에 역점을 둘 예정이다.

또한 내년 9월 국민로봇 출시와 더불어 시범사업 연계를 통한 보급과 KT 등 통신사업자·로봇기업 등의 상용화 추진으로 2011년까지 300만대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정통부는 예측하고 있다.

정통부는 국민로봇 사업을 2011년까지 추진할 경우 4조1천억원의 총 생산유발효과와 1조4천7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부는 인터넷 등 통신 네트워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로봇 핵심 기능은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토록 하고 공개 소프트웨어 이용, 부품의 모듈화·범용화·표준화, 기술공유 등을 통해 국민로봇의 품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진대제 장관은 "현재 전세계 전화기 시장이 1천억 달러, 자동차 시장이 7천억 달러 규모"라며 "향후 10년 안으로 로봇 관련 시장은 3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국민로봇 보안문제 연구 중

국민로봇은 네트워크로 명령을 받고 이를 수행하는 네트워크용 단말기 개념이다. 자체적으로 동작을 수행하기 보다는 대부분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의 명령을 수행하는 일종의 단말기인 셈.

이에 따라 중앙 서버가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해킹이 될 경우, 또는 네트워크의 불안정 등으로 오작동을 일으킬 경우 다양한 사고발생이 우려된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들이 로봇 때문에 사고가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부에서는 국민로봇이 보급화됐을 때 중앙 서버에 이상이 생기면 전국적으로 로봇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보안 문제를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통부의 IT839 로봇 담당 프로젝트 매니저(PM)인 오상록 박사는 "로봇만을 위한 보안이 아니라 IT 전반적으로 서버 및 네트워크 보안이 필요하다"며 "여기에 로봇 자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휘종기자 yh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로봇, 내년 10월 상용화된다...출범식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