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학규, 바른미래 당대표 출마…"정치개혁·정계개편 중심 설 것"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바른미래당 유력 당권 주자로 거론돼온 손학규 전 상임선대위원장이 8일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간 전당대회 최대 변수로 점쳐졌던 손 전 위원장의 공식 출마로 바른미래당도 본격적인 전당대회 국면에 접어드는 모습이다.

손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총선에 우리 당 국회의원이 한 사람이나 나올 수 있을지, 과연 바른미래당이 존속이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이라며 "이런 무기력증과 패배주의의 구렁에서 탈출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온갖 수모와 치욕을 각오하고 제가 감히 나섰다"고 각오를 밝혔다.

[출처=뉴시스 제공]

그는 이어 "안철수, 유승민 두 분의 정치적 결단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었다. 진보와 보수, 영남과 호남의 통합을 통한 개혁의 정치를 이루고자 하는 바른미래당 탄생의 대의는 올바른 길이었다"며 "어떤 다른 정당도 갖지 못한 이 소중한 가치를 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바른미래당이 '미래형 진보'와 '개혁적 보수'를 아우르는 중도개혁 통합정당으로 우뚝 서야 한다"고 통합정당의 정체성을 제시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화학적 결합으로 완성돼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의 통합정신을 살리고 그 뿌리를 내려 앞으로 전개될 정치개혁과 정계개편의 중심을 이루고자 한다"고 했다.

이날 손 전 위원장 출마 기자회견에는 국민의당 출신 권은희·이동섭·채이배 의원과 이찬열 의원, 김철근 대변인, 김정화 전 부대변인 등이 동행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전날 '안철수표 비례1번' 신용현 의원의 여성최고위원 출마 선언에도 함께 했던 인물들이다.

아울러 안 전 의원 측근인 김도식 전 대표비서실장도 잠시 모습을 드러냈다. 김 전 실장 역시 신 의원 출마 선언 당시에도 현장을 찾았었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당내에선 '안심(安心)'의 전당대회 개입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손 전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오신환 의원이 (이 자리에) 나온다고 했었는데 지금 베트남에 가 있고, 유의동 의원도 나오고자 했는데 지금 미국인가에 가 있다. 꼭 '안철수측 의원'들만 나온 게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또 안 전 의원과의 사전 상의 여부 등에 대해서는 "그런 얘기는 묻지 말라"고 다소 신경질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손 전 위원장은 "안철수 유승민 얘기는 하지 말자. 왜 쓸데없는 논란을 자꾸(만드느냐)"라며 "안 전 의원과, '안철수와 가까운' 의원들, 유승민 의원과, '유승민과 가까운' 의원들 또 바른정당 의원들과도 깊이 접촉을 하고 교류를 하고 제가 출마하는 것에 대해 상의도 하고 동의도 많이 받았다"며 "'안심 논란'은 언론에서 만든 것 아닌가"라고 했다.

당내 최대 변수로 꼽히던 손 전 위원장이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다른 도전자들은 견제에 나선 모습이다.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장성민 전 의원은 당장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선거에 총체적 책임을 지고 핵심 당사자로 역할을 했었던 분이 바로 손 전 위원장이다. 6·13 선거의 대참패로 참혹한 실패를 초래한 책임 당사자"라고 날을 세웠다.

손 전 위원장은 이에 대해서는 "제가 모든 책임을 다 갖고 있다"면서도 "바른미래당이 존폐 위기에 처했기 때문에 모든 비난과 조롱, 비아냥을 무릅쓰고 나온 것이다. 바른미래당을 살리고 대한민국 정치를 개혁해야 하기 때문에 저를 버리고, 던지고 나왔다"고 했다.

그는 또 '올드보이(old boy)의 귀환'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나이로 보나 정치경력으로 보나 그런 얘기가 맞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정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개혁의 의지"라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손 전 위원장이 당권을 쥐고 복귀할 경우 그간 거론돼온 야권재편이 실현되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손 전 위원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선대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을 거론했었고, 이날 출마선언문에서도 정계개편을 언급했다.

그는 이에 대해서는 "지금은 우리가 통합을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라면서도 "바른미래당이 튼튼하게 씨앗을 뿌리고 뿌리를 내려서 앞으로 전개될 정치개혁, 정계개편에 주동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여지를 뒀다. 그는 다만 "자유한국당과 지금의 바른미래당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학규, 바른미래 당대표 출마…"정치개혁·정계개편 중심 설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