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현미 장관 "BMW 화재 원인, 예산·인력 지원해 올해 안에 밝힐 것"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일 최근 화재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BMW 차량의 결함 사태와 관련 "조사기간을 단축시켜 올해 안에 화재원인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경기 화성에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그는 "국민 생명이 걸린 문제에 조사기간이 10개월이라면 너무 길다"며 "기한을 절반으로 단축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BMW사의 자료 제출에만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실험과 조사도 병행하겠다"며 "조사과정에서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추가로 발견된다면 정부는 즉시 강제 리콜을 명령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장관은 또 "이번 BMW 차량화재와 관련하여 제작사가 응분의 책임을 다하고 국민의 안전이 최대한 담보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에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BMW사는 엔진결함의 위험성을 2016년부터 알고 있었는데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왜 유독 한국에서만 빈번하게 차량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납득할만한 답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또 "BMW사는 자료를 내실 있게 제출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히 촉구한다"며 "BMW가 자료제출에 시간을 끌 수 있지만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이어 "BMW 코리아는 소비자들이 불편 없이 기한 내 안전진단이 완료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고, 대차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안전진단을 받지 않거나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차량에 대해서는 구입과 매매를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 장관은 리콜대상 BMW차량 소유주에 대해 "터널, 주유소, 주차장 등 공공장소에서의 예기치 못한 차량 화재는,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오는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고, 긴급안전진단을 받기 전에는 운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또 이번 차량 화재사건을 리콜제도 개선도 추진키로 했다.

우선 국토부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실효성있게 강화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 특히 늑장 리콜 또는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결함 조사를 담당하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독립기관화하고, 연구원이 화재 차량 확보와 사고 현장 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도 마련 중이다. 또 소비자 결함 정보제공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일정수준 이상의 사고 정보가 축적되면 즉시 조사에 착수하는 등 조사 절차도 체계화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외부전문가, 자동차안전연구원 제작결함조사 요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BMW 화재 발생과 관련해 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조사추진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발생한 BMW 차량 화재는 34건이다. 문제가 된 차량은 520d뿐 만이 아니며 리콜 대상은 42개 차종10만6317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현미 장관 "BMW 화재 원인, 예산·인력 지원해 올해 안에 밝힐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