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기무사 노무현 감청 "기가 막힐 지경"


추미애 "한국당 혁신이 고작 기무사 감싸기" 맹비난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군 기무사령부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윤광웅 당시 국방장관을 감청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기무사가 국민의 머리 꼭대기까지 기어오른 것"이라며 계엄문건 파동 관련자들에 대한 엄벌과 고강도 개혁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기무사가 군 통수권자조차 감청했다면 도대체 기무사로부터 안전한 사람이 누구인가"라며 "군부대를 방문한 민간인을 상대로 조직적인 불법사찰을 벌인 점은 그 대담함에 기가 막힐 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무사가 현역 장관과 의원은 물론, 군 최고 통수권자도 두려워하지 않고 주권자인 국민의 머리 꼭대기까지 기어오른 것"이라며 "그 뿌리 깊은 병폐가 드러난 만큼 정치권이 국민적 분노를 깨닫고 군의 기강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기무사의 계엄문건이 적법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는 자유한국당에 대해선 "도넘은 물타기로 국민들의 염원을 외면하고 국민들의 분노를 부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가 계엄을 준비했다는 가짜뉴스를 원내대표가 공언하거나 군 인권센터소장의 개인 성 취향을 비하하는 방향으로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요란스레 떠드는 혁신이 고작 기무사 감싸기란 게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앞에선 노무현 정신을 팔고 뒤에선 군부 독재의 향수와 결별하지 않으면 미래는 보나마나일 것"이라며 "기무사의 불법을 감쌀지 아니면 기무사를 바로세워 미래로 나갈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은 기무사 사건에 대한 야당의 과도한 물타기와 본질호도에 정면 대응하기 위한 당 차원의 기무사TF를 조직하고 즉시 활동할 것"이라며 "5·16, 12·12 쿠데타 같은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1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기무사가 노 전 대통령과 윤광웅 당시 국방장관을 감청한 사실이 있으며 민간인 수백만명에 대해 사찰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폭로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임 소장이 성소수자임을 부각시키며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지만 되려 역풍을 맞으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 원내대표가 주장한 2004년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 계엄문건에 대해선 기무사가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계엄령 검토는 없었다"는 공식 입장을 전날 내놨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기무사 노무현 감청 "기가 막힐 지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