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스코 "최정우 후보 관련 허위사실 강력 법적조치"


"최 후보, 산토스·EPC 인수 매각에 개입? 사실관계부터 잘못"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일부 시민단체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배임과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키로 공표한 가운데, 포스코가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포스코는 9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국회에서 포스코 회장 후보자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검찰에 고발한다고 기자회견을 한 당사자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고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앞서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과 정민우 포스코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비리 사건들 대부분 최정우 후보가 깊숙이 개입돼 있다"고 주장하며 최 후보를 배임·횡령범죄 방조·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들은 최 후보를 겨냥해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금 채널로 사용된 포스코건설의 기획재무실장을 재임한 점 ▲정준양 전 회장 시절 그룹 정도경영실장을 지내며 자원외교·대규모 해외공사 등 무분별한 투자를 감시하지 않은 점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 EPC 인수 매각에 깊이 관여한 점 등을 비판했다.

이에 포스코는 이들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포스코는 산토스와 EPC 인수 매각 의혹에 대해 "산토스CMI, EPC에쿼티스는 포스코건설이 2011년 인수했지만, 1년 전(2008년 2월~2010년 2월) 근무한 최 후보가 그 인수를 주도했다고 허위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포스코는 최 후보가 정도경영실장을 근무하며 감시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포스코의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정도경영실장이 그룹사 전체의 국내투자사업을 감독한다거나,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 계열사 사옥을 매각하고 직원들의 정리해고까지 주도했다고 매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리튬 투자,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투자, 포스코건설의 산토스CMI, EPC에쿼티스 매입대금 스위스 계좌 입금, 유죄판결을 받은 포스코건설 전 부회장이나 성진지오텍 전 사장 관련 등 부정적으로 보도됐던 모든 내용을 최 후보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허위로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발장 접수와 관계없이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명예훼손, 회장 선임 절차를 방해한 사실에 대해서도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며 "언론에서도 일방적인 허위 주장을 사실 검증없이 보도하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정중히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 "최정우 후보 관련 허위사실 강력 법적조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