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北이통가입자 474만…"남북ICT협력 '모바일 퍼스트' 주효"


윤성은 SKT 상무 "베트남 등 무선 고도화로 성공"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남북 정보통신기술(ICT)협력을 위해 북한 내 이동통신 기술을 우선 발전시키는 이른바 '모바일 퍼스트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6일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동북아공동체ICT포럼과 남북 ICT 교류협력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발제에 나선 최성 남서울대학교 교수는 "북한에는 6월말 기준 474만대의 이동전화가 보급돼 있는데, 유선전화는 118만 회선에 불과하다"며, "다른 저개발국가들처럼 무선통신 비용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북한 내 ICT 현황을 감안할 때 비용 등에서 강점이 있는 무선통신 분야가 우선 협력대상으로 고려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날 토론자로 나선 윤성은 SK텔레콤 CR혁신TF장(상무) 역시 "북한의 경제성장을 위해 통신 인프라 고도화가 필수"라며 "시장현황과 해외사례를 비교할 때 모바일 퍼스트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상무는 "유선에 비해 무선 인프라는 단기간 내 북한이 다른 나라 기술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고, 수요도 효율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며, "중국와 베트남, 미얀마 등에서도 무선 중심의 ICT 인프라 고도화 전략을 채택해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SK텔레콤은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북한 내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철도·도로 등 사회간접자본 구축 사업과 연계해 이동통신망을 구축을 연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외 협력 방안으로는 ▲이동통신 로밍서비스 ▲통신기술 컨설팅 ▲SW교육 및 인력교류 ▲애니메이션 제작 협력 등을 꼽았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北이통가입자 474만…"남북ICT협력 '모바일 퍼스트' 주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