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태국·홍콩 AI 콘텐츠 추천 시작


라인투데이에 적용···에어스 고도화해 글로벌 시장 공략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를 라인플러스가 개발·운영하는 글로벌 콘텐츠 포털 서비스 라인 투데이에 적용한다고 5일 발표했다.

라인 투데이는 라인 플랫폼을 통해 경영, 경제, 세계, 생활,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뉴스, 콘텐츠 제공업체(CP)사들의 콘텐츠를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 대만,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등 4개국에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

라인 투데이에 AiRS를 적용한 'For You powered by AiRS'(국가마다 표기 다름) 영역이 별도로 구성되며, 해당 영역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과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하여 이에 따른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라인 투데이 모바일에 선적용 후, 향후 PC 버전에도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AiRS는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 기술이기 때문에 언어에 독립적인 성격을 갖춰, 글로벌 서비스에 보다 쉬운 적용이 가능했다. 구체적으로, 추천이 필요한 국가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도 문서를 벡터(n차원의 의미있는 수치)로 표현하는 임베딩 (Embedding)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추천이 가능하다.

최재호 네이버 AiRS 리더는 "국내에서 네이버를 통해 고도화해 온 AiRS 기술과 축적한 노하우를 라인 투데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에 적용하는 실험을 시작했다"며 "향후 적용 국가를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AiRS를 통한 정교한 콘텐츠 추천이 가능하도록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태국·홍콩 AI 콘텐츠 추천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