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총 "사업수익 빼돌려 수백억 비자금 조성 사실무근"


송영중 부회장 취임 전 증거인멸 등 모든 의혹 부인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장기간 사업수익을 일부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 임직원 격려비로 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2일 경총 사무국이 김영배 전 상임부회장 시절부터 일부 사업수익을 이사회와 총회 보고 없이 별도로 관리, 이 가운데 일부를 격려비 명목으로 임직원에게 지급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경총은 이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경총은 "2010년 이후 연구‧용역사업을 통해 총 35억원의 수익이 발생했지만, 사업비로 쓰고 남은 금액과 일반 예산에서 일정 부분을 추가 부담해 연 평균 8억원을 전체 직원들에게 성과급 성격으로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 같이 특별상여금 형식으로 지급한 데 대해서는 "재정규모와 단체 성격상 사무국 직원들에게 타 경제단체 수준의 연봉을 지급하기는 어려워 매년 우수인력의 이탈과 사기저하가 고질적인 문제였다"며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자 일반회계, 용역사업, 기업안전보건위원회 회계에서 일정부분 분담해 연간 월 급여의 200~300% 내외의 상여금을 지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사실을 송영중 부회장에게 보고를 했다는 게 경총 입장이다. 아울러 합리적인 개선 권고가 있었지만 송 부회장이 임명한 내부 감사팀장의 감사 결과에서도 특별상여금 지급의 필요성은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비자금 조성을 감추기 위해 송영중 부회장 부임 직전 각종 증거 인멸 의혹에 대해서는 "하드디스크, 문서파기 등 작업은 정례적인 것이라며 불법행위 관련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것이라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매년 문서이관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규정에 따라 보존 연한이 지난 문서, 하드디스크 등을 교체·파기해 왔고, 송영중 부회장 취임 직전 문서파기 및 하드디스크 교체 또한 이 같은 과정의 일환이라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김영배 전 부회장 사무실 내 대형 금고가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금고 안에 거액의 현금이 있었다는 내용은 사실무근"이라며 "김영배 전 부회장 사무실내 소형 금고는 개인 용도로 사용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상연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총 "사업수익 빼돌려 수백억 비자금 조성 사실무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