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월 금융권 가계대출 7.3조원 증가···주담대↓·기타대출 ↑


은행권 증가폭 0.5조원 확대···제2금융권 0.4조원 감소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지난 4월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규모가 7조 3천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14일 '2018년 4월 중 가계대출 동향(잠정)'을 발표를 통해 지난 4월 금융권 전체의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7조 3천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주택담보대출은 줄고 기타대출은 확대됐다고 밝혔다.

은행권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증가폭이 5천억원 증가했으나 제2금융권의 경우 4천억원 감소했다. 기타 대출 증가규모 확대는 계절적 요인에 의한 생활안정자금 수요, 보험계약대출, 카드론 등 2금융권 영업 확대, 주식시장 투자 수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금융위는 추정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20조 6천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9천억원 줄어들었다. 최근 3년간 동기간 중 최저수준으로 누적 증가세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금융위는 현재 가계대출이 연간 대출관리 목표 내에서 안정적 증가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부 대출의 증가규모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 및 관리 감독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달 중으로 가계부채 관리 점검회의를 개최해 업권별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며 "금융권 협의 등을 통해 업권별·금융회사별 가계대출 관리 목표 이행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은행권 예대율 규제 개선 ▲2금융권 DSR 시범운영 ▲여신심사가이드라인 도입 등 가계부채 관리방안 후속조치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월 금융권 가계대출 7.3조원 증가···주담대↓·기타대출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