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벌써부터 부족하다는데 …5G 추가 주파수 언제?


하반기 정책 수립, 추가 대역 확보 집중할 듯 …20MHz·와이브로 변수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내달 15일 5세대통신(5G) 주파수 경매가 시행되는 가운데 벌써부터 주파수 부족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총량제한을 두고 이동통신 3사별 입장차를 보이는 이유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는 이번에 유보된 20MHz 대역폭에 대한 검증과 함께 5G 추가 대역폭 확보 등이 핵심 과제가 될 전망이다. 내년으로 예정된 와이브로 재할당 등도 변수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2018년 5G 주파수 할당계획'을 확정한 것과 별도로 이번에 제외된 3.5GHz 주파수 20MHz 대역폭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과 5G용 주파수 추가 대역폭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5G용 주파수가 이번 경매에도 불구하고 수요에는 못미친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SK텔레콤을 비롯한 3사 모두 추가 주파수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정한 총량제한으로 1개 사업자가 가져갈 수 있는 3.5GHz 주파수는 100MHz를 넘지 못한다.

이에 따라 추가 주파수는 당장 핵심 대역인 3.5GHz 주파수 중 경매에서 제외된 3400MHz에서 3420MHz에 이르는 약 20MHz 대역폭이 우선 검토 대상이다. 이들 대역은 3400MHz 이하에서 쓰이고 있는 공공주파수와 혼간섭 우려가 제기되면서 예방차원에서 이번에는 제외됐다. 검증을 통해 간섭이 없다면 추가 할당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는 내달 경매 직후 이통사가 참여하는 전문가 연구반을 구성, 20MHz 대역폭에 대한 혼간섭 검증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문제 분석방법과 시기 등은 검토할 예정인 것. 경매 이전부터 자체 연구반을 통해 검증했으나 아직 망 구축 등이 안된 상태여서 이의 검증에는 한계가 있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연구반에는 운용 주체인 시설자와 통신사업자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전문가를 포함해 연구반을 구성해 시기와 방법 등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혼간섭 우려가 해소된다면 즉각적인 할당이 이뤄질 수도 있지만 일정 등을 감안, 타 주파수 경매에 추가 진행될 여지도 있다. 내년 3월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와이브로 재할당과 오는 2021년 진행되는 2·3·4G 대규모 주파수 재할당 때가 유력한 시기로 꼽힌다.

또 과기정통부는 20MHz 대역폭 이외에도 추가적인 5G 주파수 확보에도 나서기로 했다.

류 국장은 "5세대 서비스 발전 속도와 주파수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추가 주파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가령 3.5GHz 주파수 하단은 공공 주파수와 혼간섭으로 인해 추가 사용이 어렵지만 고정위성으로 쓰이는 3700MHz 상단은 5G용 주파수로 사용 가능성이 있다. 과기정통부 또한 20MHz 대역을 대신할 대안으로 상단 대역의 추가 매물여부를 고민한 바 있다.

여기에 내년 3월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와이브로 대역도 5G 추가 주파수로 지목되고 있다. 사실상 올해 하반기 재할당 여부가 결정돼야 한다.

와이브로는 SK텔레콤과 KT가 2.3GHz 주파수 대역을 통해 서비스 중이다. 올 초 기준 가입자는 30만명 수준으로 매월 감소하고 있다. 연말 10만명 수준으로 떨어진다면 사실상 종료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2.3GHz 주파수는 과거에도 용도 변환 논의가 진행된 바 있다. 와이브로에서 시분할 방식의 LTE(TDD LTE)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었던 것. 당시는 무산됐으나, 올해 재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올해는 TDD LTE뿐만 아니라 5G 용도까지도 검토해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향후 5G뿐만 아니라 3G나, 4G LTE의 트래픽 추이에 따른 20201년 재할당 시기에 용도 전환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벌써부터 부족하다는데 …5G 추가 주파수 언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