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네이버 댓글 개편안은 '궁여지책'


"드루킹처럼 수백 개 아이디 확보하면 댓글 조작 가능"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네이버의 책임론이 제기된 가운데 야권은 연일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며 압박 공세를 취했다.

네이버가 제시한 ‘댓글 개편안’에 대해서도 "궁여지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25일 네이버 본사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 등 댓글공작 세력의 정보 유린·조작을 묵인하고 방조해온 네이버는 여론조작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내지도부는 의총이 끝난 후 한성숙 네이버 대표 등 임원진들을 만나 댓글 조작 묵인을 항의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네이버 측이 묵인·방조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걸 인정했고, 뉴스 장사·댓글 장사 등과 관련해 이른 시일 내에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도 전날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댓글만 문제가 아니라 뉴스편집, 연관검색어 등에서 수시로 일어나는 조작을 방치한 부분이 있는데 자정 노력이 없다면 국회에서 법으로 통제가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지난 23일에는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만나 "포털 및 여론조사 제도 개선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며 공동 입법 착수를 예고하기도 했다.

이러한 야권의 압박 속에서 네이버는 25일 이용자 한 명이 작성할 수 있는 댓글과 공감·비공감 클릭수를 제한하는 '댓글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하나의 계정은 기사 1개에 댓글 3개까지만 달 수 있다. 댓글 작성 간격도 10초에서 60초로 늘렸다. 24시간 기준 댓글 수 20개는 그대로 유지된다. 공감·비공감 클릭수도 무제한에서 하루 50개로 제한된다. 클릭도 10초의 간격을 두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네이버 개편안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면서 "오늘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한국당 의원들과 만나 '아웃링크와 관련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으니 두고 보겠다"고 말했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의원 측 관계자도 이날 통화에서 "댓글과 공감·비공감 수를 제한하는 것은 댓글조작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면서 "수만 수천 건의 댓글을 다는 몇몇 문제적 아이디를 추적하는 등의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평당도 논평을 통해 "궁여지책에 불과하다"면서 "향후에도 드루킹처럼 수백 개의 아이디를 확보하면 얼마든지 댓글을 조작하고 공감을 표시할 수 있는 셈"이라고 평가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네이버 댓글 개편안은 '궁여지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