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혁'과 '성장' 사이, 고민하는 차기 금감원장 인선


정부 '금융개혁' 의지 재확인…균형 강조한 학자 출신 인선 관측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중도사퇴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후임 인선을 놓고 청와대의 시름이 깊다. 시민단체와 정치인 출신 첫 금감원장으로 기대를 모았던 김 전 원장이 임명 17일 만에 낙마하면서 차기 금감원장 인선은 엉킨 실타래처럼 복작해 졌다는 게 중론이다.

김 전 원장이 사퇴하면서 금감원은 다시 유광열 수석부원장 대행 체제로 돌아섰다. 유 부원장은 최흥식 전 금감원장이 하나은행 채용 비리 청탁의혹으로 사퇴한 이후 보름간 금감원을 이끌었다.

새로운 금감원장 인선을 6·13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대두됨에 따라 유 부원장 체제가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으나 금융개혁 시기를 더 미룰 수 없다는 정부의 의지가 분명한 만큼 차기 인선 시기는 속단할 수 없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18일 있은 김동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회동에서는 김 전 원장 퇴임에도 불구하는 "금융혁신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원칙을 재확인 했다.

문제는 누가 개혁의지를 완수하는 데 적임자인가 하는 점이다. 금감원 안팎에서는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관료 출신 등용이 가장 빠른 인사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강공일변도의 금융 혁신의지가 꺾인 듯한 인상을 주는 만큼 비관료 출신 인선카드를 통해 개혁의지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유효하다.

그럼에도 한층 더 높아진 인사검증 눈높이를 통과한 이들 중 내부 장악력을 가지면서도 추진력을 겸비한 자가 누구인가를 기준으로 둔다면 적합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금융권의 판단이다.

때문에 업계는 학계 출신 등용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관료 외 앞서 중도 사퇴한 최 전 원장과 같은 민간 금융회사 출신과 정치권 출신을 배제한다면 외부 인재로는 결국 학자 출신이 유력하다는 판단이 선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 윤석헌 금융행정혁신위원장(서울대 경영학과 객원교수) 등 이 대표적 후보군이다. 전 교수는 금융 분야에서 은산분리를 반대하고 금융위의 케이뱅크의 인가 문제를 지적하는 등 개혁성향이 강한 인물로 알려졌으며, 재벌개혁 문제에 대해서도 현 정부 인식과 궤를 같이 하는 인물이다.

윤 교수 역시 금융위원회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을 맡아 개혁적 권고안을 일궈낸 인물이다. 민간 금융회사의 근로자추천이사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과징금 부과, 키코(KIKO)사태 재조사 등 금융위가 채택하지 않은 안건에 대해서는 소신을 굽히지 않은 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또다시 '안정' 보다는 '개혁'을 강조한 인선을 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네티즌들 사이에 '투사'이미지를 각인한 주진형 전 한화증권 사장과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등이 주목받고 있다. 주 전 사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해 부정적인 보고서를 내면서 주목을 받았으며, 안 전 청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은닉 재산을 추적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남·북·미 정상회담과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임을 감안해 금융 분야 관료 출신 등용을 통해 안정 속 적절한 통제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크다. 정은보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용범 현 금융위 부위원장,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이 이에 속한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역시 전문성을 가진 유력한 후보로 거론 중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금융 개혁을 강조한 만큼 첫 번째 인사 잣대도 '개혁'성향으로 봐야 하겠지만 두 명의 전임 금감원장 낙마로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이 강조되는 만큼 단시일내 적절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혁'과 '성장' 사이, 고민하는 차기 금감원장 인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