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전략포럼]김형주 이사장 "올해 블록체인 제도적으로 안착 기대"


"법과 제도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한 쟁점"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은 "올해는 블록체인 기술이 널리 상용화되고 제도적으로 안착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뉴스24는 8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Next Frontier, 블록체인이 만드는 비즈니스 신세계'를 주제로 IT 전략 포럼 2018(ISF 2018)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김 이사장은 "미래사회에서 블록체인이 전 분야에서 갖고 있는 중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금융 부문은 말할 것도 없고 전자정부나 물류, 농수산이력, 의료데이터, 군사부문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 기술이 해당되지 않는 분야는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중 블록체인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자산의 이동을 얘기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공유경제, 분배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법과 제도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7년은 한국 사회에서 블록체인이 뭐냐에 대해 국민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면 2018년은 과연 블록체인으로 뭘 상용화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기술 낙관주의가 아닌가, 정말 안전한가 등의 질문에 대해 답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김 이사장은 "현재 블록체인의 상용화 기술 문제 중에 하나는 속도와 범용성이지만 하반기가 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되고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갖고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이 블록체인 버전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올해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편견을 깨고, 법과 제도적으로 사회에 안착돼서 국가 일자리와 사업에 실제로 쓰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전략포럼]김형주 이사장 "올해 블록체인 제도적으로 안착 기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