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전략포럼]기업·기관용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 어떻게?


데일리인텔리전스, 실제 구축과 적용 사례 발표(프리뷰)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기업이나 정부가 블록체인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오는 8일 '블록체인'을 주제로 열리는 'IT전략포럼 2018'에서는 기업과 기관을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전략에 대한 실제 사례와 노하우가 공개된다.

블록체인이 4차산업 혁명의 핵심기술로 거론됨에 따라 각 기업 및 기관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블록체인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김항진 데일리인텔리전스 블록체인사업본부 이사는 블록체인 기술이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금융 인프라 서비스를 만드는 업체다.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기술 파트너사로서 블록체인 엔진을 금융권에 적용 중이며, 인공지능 엔진을 기반으로 데이터분석, 챗봇,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스크래핑, 자연어 처리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데일리인텔리전스에서 그동안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축하면서 축적한 지식으로 기업 및 기관에서 어떻게 블록체인을 시작하고, 효과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연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부동산 계약이나 대출 계약 등에 사용되는 계약 플랫폼을 들었다.

기존 계약 플랫폼의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계약서가 변조될 우려가 있어 매계약서마다 공증을 받기도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다. 계약서 실행을 사람이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도 쉬웠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자계약 플렛폼을 구축할 경우 위변조에 대한 검증이 확실하고, 고가의 공증서비스를 대체할 뿐만 아니라 원문 분실에 대한 백업효과도 있다.

김 이사는 또 다른 사례로 지불결제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대학화폐나 지자체 모바일 상품권 등을 들었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 플랫폼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발행되고, 사용자는 디지털화폐를 충전해 가맹점에서 사용하게 된다. 거래장부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관래돼 부인방지 및 이중지불방지 등의 보안성을 갖춘다.

신용카드 수수료 등을 절약할 수 있고, 현금흐름 관리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아이뉴스24가 주최하고, 금융투자협회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오는 8일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서 ▲블록체인과 금융 ▲'블록체인 컨버젼스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신기회 ▲블록체인 거래혁명(특별강연) 등 3세션에 걸쳐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반까지 열띤 강연과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좌석이 한정된 관계로 사전등록제를 진행 중이다. 사전등록자들에게는 일반 10%(9만원), 학생 20%(4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마감은 7일까지이다.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전등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전략포럼]기업·기관용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 어떻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