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용적금융 담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 닻 올랐다


26일 부터 접수…최종구 위원장 "새로운 경제 활력 도모" 기대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문재인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인 포용적 금융을 추구하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법인'이 출범식을 갖고 26일 부터 지원업무에 들어간다.

재단법인은 앞으로 경제활동에서 소외된 금융 취약계층의 신속한 재기를 돕고,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재단법인 이사회는 경실련, 녹색소비자연대, 서민금융포럼 등 시민·소비자단체로 구성됐다.

22일 한국자산관리공사 서울지역본부서 열린 출범식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법인 이사장, 민병두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재단법인 설립의 의의와 역할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가장 취약한 분들의 경제적 재기를 돕는 일은 우리 사회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제대로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나 기꺼이 나선 민간 시민단체와 금융권, 지자체 모두에게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특히, 지난해 소멸시효완성채권의 소각을 통해 장기연체자 약 300만명의 재기를 지원하는 등 포용적 금융의 확산을 위해 노력한 금융권에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안다"면서 금융권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위원장은 재단법인 출범과 역할과 관련해 "자력으로는 현재의 상황에서 나아질 수 없는 사회적 약자에게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회적 가치'의 실현이면서,동시에 우리 사회·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을 만드는 일이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끝으로 최 위위원장은 "정부는 지원이 필요한 분들이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많은 분들께 열심히 알리고, 혹여라도 부당하게 악용되는 사례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고 제도적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재단법인은 출범에 앞서 은행연합회·여신금융협회 등 주요 금융협회 등과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지원 재단의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재단법인 출범과 함께 26일 부터 6개월 간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 신청 접수에 들어간다.

지원대상은 국민행복기금 및 금융회사 등에 연체 10년 이상(2007.10.31일 이전), 원금 1천만원 이하의 채무가 있는 자로서 재산이 없고 소득이 중위소득의 60%(1인가구 기준 월소득 약 100만원) 이하인 자(현재 채무조정 약정에 대해 상환 중인 자 포함)이다.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26개 캠코 지부에서 접수가 가능하고, 인터넷접수는 온크레딧 홈페이지(www.oncredit.or.kr)에서 가능하다. 올해 8월말까지 신청접수 완료 후 10월말경 처리결과를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용적금융 담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 닻 올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