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업계 "WHO의 비과학적 게임 질병화 반대"


ICD-11 개정안 관련 내용 철회 촉구…해외 국가와 공동 대응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한 주요 게임 관련 협단체들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 중독 질병 코드 도입에 반대한다는 공동 성명을 냈다.

앞서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19일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이하 협회)는 "비과학적인 게임 질병화 시도에 반대하며, ICD-11 개정안의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회 측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은 약 20억명에 달한다"며 "게임 이용자들 중에는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와 관련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또한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며 "또 대상 그룹을 이루는 구성원이나 해당 그룹의 모집 과정이 타당한지도 검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WHO의 ICD-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세 가지를 장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진단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협회는 "과연 이 같은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명이 일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될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특히 청소년들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할 피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각 단체는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한편 타 국가 및 관련 산업계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업계 "WHO의 비과학적 게임 질병화 반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