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4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출범…구자열 회장 연임


정부위원 12명·민간위원 19명으로 구성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국가지식재산위원회가 19명의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제4기 체제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위원회는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정책 심의기구로서, 국무총리와 연임하는 구자열 LS그룹 회장(한국발명진흥회 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간사) 등 12명의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지식재산 강국 실현을 위해 2011년 5월 제정된 지식재산기본법 제6조 및 제7조에 따라 그해 7월에 설립됐다. 과학기술분야의 특허, 문화·예술·콘텐츠분야의 저작권 등 다양한 지식재산의 창출‧보호 및 활용을 촉진하고 그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의 주요 정책 및 계획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제4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민간위원 구성의 주요 특징은 여성위원 및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40대 이하 위원을 확대하고 산업재산권 및 저작권 등 지식재산의 다양한 유형별 전문가를 균형있게 배치한 점이다. 여성은 전기 대비 6명에서 9명, 40대 이하는 0명에서 6명으로 각각 늘었다.

이에 따라 제4기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지식재산 이슈의 선제적 대응과 혁신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지식재산 생태계 조성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원회는 향후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또한, 기술·아이디어 등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국민 개개인이 체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4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출범…구자열 회장 연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