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00실 이상 오피스텔 분양 시 인터넷 청약 의무화


건축물 분양법 시행령 개정…분양 광고에 인터넷 청약 여부·방법 명시해야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앞으로 300실 이상 오피스텔은 금융결제원 등 대행 기관을 통한 인터넷 청약접수·추첨을 의무화하고, 청약 경쟁률도 공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해 8월 2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후속조치인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이하 건축물 분양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국민들의 청약 불편 해소를 위해 인터넷을 통한 청약 접수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300실 이상 오피스텔은 금융결제원 등 대행 기관을 통한 인터넷 청약접수·추첨을 의무화하고, 청약 경쟁률도 공개토록 했다.

개정 규정은 시행일 이후 최초로 공개모집을 위한 분양광고를 하는 건축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또, 분양 광고 시 포함되는 항목도 추가됐다.

인터넷 청약방식 도입에 따라 분양 광고에 인터넷 청약 여부 및 그 방법을 표시하도록 하고, 신탁방식 사업의 경우 위탁자 명칭을 분양 광고에 표시하도록 해 소비자가 실질적인 사업 주체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분양 계약서에 ‘집합건물법’상 임시관리규약의 설명 및 확인에 관한 사항을 추가해 분양을 받은 사람이 계약 시점에 임시관리규약 작성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으며, 법률 개정으로 허가권자의 분양사업자에 대한 조사·검사 권한 및 과태료가 신설됨에 따라, 구체적인 과태료 기준(위반 1회 100만원, 2회 200만원, 3회 300만원)을 마련했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 후 1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개정되는 세부내용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00실 이상 오피스텔 분양 시 인터넷 청약 의무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